산업부 주샛별 기자
산업부 주샛별 기자

[현대경제신문 주샛별 기자] 정부의 2차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된 영세 여행사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국내 관광산업 매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7년만에 가장 낮고, 이로 인해 고용유지지원금 지원도 내년 3월까지 연장됐으나 영세 여행업체들이 재난지원금 수급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여행업계가 정부안에서 제외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17일 밝혔다.

정부는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서 특수고용형태근로종사자·프리랜서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소득이 감소한 특수직종 근로자에게 50만~15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에게는 1인당 최고 200만원이 지급되고 실질·휴폐업 위기 가구에 최고 100만원을 지급한다.

1차 긴급재난지원금이 전 국민에게 지급됐다면 2차는 선별 방식으로 지급하는 것이다.

여기에 들어가는 예산 규모는 1차가 14조2천400억원이었으나 2차는 7조8천억원으로 줄었다.

이 같은 정부안에 여행업계 일부에서는 아쉬움을 표시하고 있다. 여행산업도 코로나19로 인해 큰 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다.

한국관광공사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국내 관광수입은 11억9천만달러를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78.6% 감소했다. 이는 지난 2003년 이후 17년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또 여행업은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이 내년 3월까지 연장됐다. 이는 정부가 여행업종의 어려움을 인정했다는 의미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이를 토로하는 글이 쏟아지고 있다.

본인을 영세여행사 대표라고 소개한 작성자 A씨는 “여행사는 올해 2월부터 코로나19가 본격화되기 시작하면서 사실상 셧다운이 됐다”며 “모든 여행예약이 취소돼 9월 현재까지 매출이 제로다”고 말했다.

이어 “영세법인 여행사는 대출자격도 되지 않고, 이번 나라에서 주는 지원금도 영세법인 여행사들은 지원을 받지 못한다고 들었다”며 “제일 큰 피해를 입은 건 여행사들인데 왜 모든 지원에서 빠져있는지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충분히 일리있는 말이다. 여행업종은 사회적 거리두기 대상업종으로 직접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어느 곳 못지않게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단지 이번달 22일 영세여행업자에 대한 지급대상에 포함돼 이들이 절망감에서 하루빨리 빠져나오길 바랄뿐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