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명갑 산업부 기자
진명갑 산업부 기자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정의당 비례대표 1번 류호정 후보는 ‘게임업계를 대변하는 국회의원’을 자청했다.

게임 산업 발전과 더불어 업에 대한 대외 인식 개선 문제 등 업계가 당면한 여러 과제를 고려 할 때 이를 대변해 줄 국회의원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정의당에 대한 정당 지지율 등을 고려해 볼 때 류 후보의 국회 입성 가능성이 높은 것 또한 주지해 볼 부분이다.

그럼에도 현재 류 후보를 바라보는 업계 인식은 썩 좋지 못하다.

일단의 과거 류 후보의 ‘대리 게임’ 논란이 그의 발목을 잡고 있다. 더불어 류 후보의 편향된 정책 방향성에 대한 지적이 상당한 모습이다.

류 후보의 가장 주된 공약은 게임 및 IT업계 노동환경 개선이다.

게임 및 IT업계의 과도한 근무환경에 대해선 이미 여러 차례 사회적 문제제기가 있어왔고 여전히 개선되지 못한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이를 고쳐나가겠다는 것이 틀렸다는 게 아니다.

다만, 업계에선 류 후보가 너무 노동문제에만 집착하고 있는 게 아닐까 우려하고 있다.

포괄임금제 폐지 및 일부 게임사의 노동조합 설립 등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업계 자정 노력이 꾸준히 진행 중인 상황에서, 그가 게임업 전반을 위협하는 본질적 어려움 등에 대해선 아직까지 이렇다 할 언급은 없다.

언젠가부터 우리 사회에서 게임은 유해한 것으로 인식되기 시작했고, 산업 자체가 외부의 공격 대상으로 전락한 상태다.

정치권은 업에 대한 규제만 늘어놓을 뿐 발전을 위한 대안 제시에는 손을 놓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한중 외교 갈등 여파로 국산게임의 중국 진출이 사실상 가로막힌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서는 정치인은 도통 보이지 않는다.

류 후보가 게임업계를 대변하는 정치인이 되고자 한다면 근로자 처우 개선과 더불어 산업 전체를 지키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다.

현재로선 분명 류 후보가 반쪽짜리 대변인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그가 진심으로 업계를 대변하는 국회의원이 되겠다면, 산업을 전반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방향성과 공약을 다시 한 번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