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임상3상 돌입 예정…2024년 국내 판매 계획”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알테오젠은 한림제약과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의 국내 판매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한림제약은 알테오젠이 개발 중인 황반변성 치료제인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의 국내외 임상시험에 필요한 임상 비용의 일부를 투자하고 국내 판매권을 독점 보유하게 된다.

양사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이른 시일 내로 본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알테오젠은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와 관련해 오리지널 의약품을 개발한 기업의 제형 특허를 회피한 고유의 제형 특허를 확보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알테오젠은 “한국, 일본, 제3 국가 등에서 오리지널 사의 물질 특허가 만료되는 2024년에 제형 특허와 관계없이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말 국내 처음으로 임상1상을 시작했으며 올해 말 예정된 임상3상을 위해 임상시험 약을 제조 중”이라며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단백질의 생산을 위한 배양 조건 최적화로 품질 향상과 대량 생산에 대한 특허가 국내와 호주에 등록돼 있어 어느 경쟁사보다도 먼저 제품을 발매할 수 있는 지위를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또, “아일리아는 백내장, 녹내장 등과 함께 주요 노인성 실명 질환 중의 하나인 황반변성의 치료제로 연간 8조원 이상 판매되는 블록버스터 제품”이라며 “그러나 오리지널 사의 특허 장벽으로 개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자사는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 중 퍼스트 무버로서의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2024년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의 국내 판매를 시작으로 일본과 제3시장을 차례로 공략할 것”이라고 하였다.

한편, 한림제약은 국내 안과 영역의 선두 제약기업으로 합성신약 황반변성 치료제인 HL217로 유럽에서 임상2상을 수행 중이며 알테오젠은 바이오시밀러와 바이오베터를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