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대책회의·감독협회 “코로나19로 영화계 위기…정부 지원 절실”
영진위, 코로나19 전담대응TF 운영…“지원 방안 신속히 실행할 것“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달 3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 방역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달 3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 방역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영화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위기에 처하자 영화진흥위원회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영진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영화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필요한 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전담 대응 창구를 운영하기 위해 사무국 공정환경조성센터에 ‘영화진흥위원회 코로나19 전담대응 태스크포스(TF)’(이하 코로나대응TF)를 설치했다고 25일 밝혔다.

코로나대응 TF는 영화업계 피해 현황 접수·취합과 지원방안 검토·수립, 관련 지원 제도 안내 등 피해 관련 상담과 이에 따르는 지원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이러한 영진위의 코로나대응TF 운영은 코로나19로 인해 영화관을 찾는 관객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영진위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하루 동안 극장을 찾은 관객 수는 각각 2만2천526명, 2만2천745명으로 2만명대로 내려앉았다.

극장 관객 수는 이번달 내내 꾸준히 감소해 10만명을 넘은 날이 7일 하루밖에 되지 않는다.

각 영화관은 다양한 영화기획전과 재개봉, 띄어 앉기 캠페인 등을 시행해 위기를 넘기고자 했으나 역부족이었다. 이에 영화계가 한목소리로 정부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코로나대책영화인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5일 ‘코로나19로 영화산업 붕괴 위기,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 연대회의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과 한국영화감독조합, 영화단체연대회의,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한국상영관협회,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네Q, NEW 등 한국 영화계를 총망라한 단체들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성명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한국 영화산업 생태계는 무너지고 있고 영화 관람객은 하루 2만명 내외로 작년보다 85% 감소해 역대 최저치를 기록 중”이라며 “한국 영화산업 전체 매출 중 영화관 매출이 약 8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영화관의 매출 감소는 곧 영화산업 전체의 붕괴를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영화산업의 위기는 결국 대량 실업 사태를 초래하고 한국영화의 급격한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상황이 이런데도 한국 영화산업은 정부 지원에서 완전히 외면당하고 있고 영화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영진위는 영화산업의 시급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며 “자칫 영화산업 전체가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지금 당장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영화산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선정할 것, 영화산업 피해 지원을 위한 정부의 금융 지원 정책 시행, 지원 예산 편성, 영화발전기금을 지원 비용으로 긴급 투입할 것 등을 요구했다.

같은 날 한국영화감독협회도 코로나19 긴급성명서를 발표했다.

양윤호 한국영화감독협회 이사장은 성명서를 통해 “대한민국 영화계가 코로나19로 100년 만에 가장 큰 위기를 맞았다”며 “영화관 관객 숫자는 매주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촬영 현장은 멈추거나 세트로 대체되면서 그 피해 규모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유관업계의 피해도 심각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민간 극장들은 고통 분담을 위해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 중이며 대형 극장 체인들은 중소 입점 업체의 임대료를 인하하고 있다”며 “임대 매장도 재임대 매장의 임대료를 최대 35% 인하한 곳도 있고 현장의 제작사와 투자사도 대책 마련을 위해 고군분투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제 정부와 공공기관이 화답해야 한다”며 “즉각적인 행동으로 한국 영화계의 재난 지원을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독협회는 정부에 우선 일시 해고됐거나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은 영화인의 고용 지원금을 즉시 지급, 영화발전기금의 중점사업 방향을 긴급구호로 바꿀 것, 관객의 안전한 영화 보기 캠페인을 제안했다.

영진위 관계자는 “사무 행정 체계 특성상 한계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시행착오를 신속하게 극복하기 위해 전담 조직을 구성, 대응 창구를 일원화해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며 “이번 코로나대응TF 운영을 계기로 코로나19로 인한 영화계 전반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영화인들의 일자리 보전, 국민의 안전한 문화 향유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신속히 모색·실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