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본그룹 실사 참여,푸르덴셜 인수전 과열양상
산은 KDB생명 매각 난항…3월 넘기면 과징금

푸르덴셜생명(좌측)과 KDB생명 본사<사진=각사>
푸르덴셜생명(좌측)과 KDB생명 본사<사진=각사>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보험업계 인수합병(M&A)에 온도차가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푸르덴셜생명 인수전에는 기존 KB금융과 MBK파트너스 2파전에 대만계 푸본도 참여하기로 결정하면서 당초 예비입찰가보다 몸값이 오를거란 예상도 나오는 반면, KDB생명은 매각작업에 난항을 겪으면서 과징금을 물어야 할 위기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푸르덴셜생명 본입찰은 오는 3월 19일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푸르덴셜생명 실사를 진행 중인 투자자들은 전략적투자자(SI)인 KB금융과 푸본그룹, 재무적투자자(FI)인 MBK파트너스·IMM프라이빗에쿼티·한앤컴퍼니 등 5파전 양상이다.

KB금융은 지난해 비은행 부문 확장의 필요성을 실감했다. 지난해 신한금융지주와의 실적 경쟁에서 은행 부문은 1천99억원 차이로 앞섰으나 비은행 부문에서 2천860억원 가량 뒤지면서 리딩뱅크 자리를 내줬다.

이에 따라 푸르덴셜생명 인수전에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KB금융은 그간 생보사 인수에 관심을 보여왔다. 계열사로 KB생명보험을 두고 있지만 자산 기준 생보업계 17위로 포트폴리오가 취약하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다양한 M&A 가능성을 열어두고 기회가 왔을 때 과감하고 신속하게 추진하겠고 밝힌 바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위해 다양한 매물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쟁자인 MBK파트너스는 옛 ING생명(현 오렌지라이프)을 인수한 뒤 신한금융그룹에 팔아 2조 원이 넘는 매각 차익을 거둔 바 있다. 다만 매각 당시 신한금융과 맺은 2년 경업금지 조항에 따라 오는 9월까지 생보사 인수가 불가하다.

MBK파트너스가 푸르덴셜생명 예비입찰 당시 가장 높은 매각가를 써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관사인 골드만삭스가 일정을 늦출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KB금융과 MBK파트너스 2파전 양상으로 굳혀지던 푸르덴셜 인수전은 대만 푸본그룹과 우리금융지주가 뛰어들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실사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던 대만 푸본그룹이 돌연 실사에 참여하기로 결정했고, 우리금융지주가 예비입찰에 참여 중인 IMM프라이빗에쿼티(PE)와 컨소시엄 구성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다음달은 돼야 푸르덴셜생명 인수전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이 대주주인 KDB생명도 지난해 9월부터 새 주인 찾기에 나서고 있다. 산은은 당초 11월 예비입찰을 끝내고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었다. 예비입찰에는 중견 사모펀드(PEF) 두세 곳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매각 가격을 둘러싼 의견 차이가 너무 커서 아직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산은은 6천억원 이상 매각가를 기대하고 있지만 예비입찰에 참여한 PEF는 2천억원 수준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선 보험업황이 악화된 가운데 보험사 매물들이 쏟아져 나온 것도 KDB생명의 가치를 떨어트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알짜매물 푸르덴셜이 등장한 이후 KDB생명 매각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사실상 뒷전으로 밀렸다는 평가가 높다.

이동걸 산은 회장도 지난해 말 비우호적인 시장 상황에 대해 "최근 시장 인식에 동의한다"면서 "시장 가격에 맞춰서 따라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산은은 일단 새로운 원매자들을 대상으로 예비입찰 기회를 계속 열어두고 있지만 시간이 빠듯하다. 산업은행은 KDB생명을 오는 3월까지 팔아야 한다. 금융지주사가 아닌 PEF가 금융사를 최대 10년까지만 지배할 수 있는 현행 법 규정에 따른 것이다. 지난 2010년 3월 12일 KDB생명의 구주와 신주 66%의 인수를 완료한 KDB칸서스밸류사모투자전문회사는 PEF로 해당 규정의 적용 대상이 된다.

우리나라에선 PEF가 10년 이상 금융사를 보유했던 전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이 KDB생명의 지분을 가진 PEF와 SPC에 과징금을 부과하면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과징금 부과 가능성과 그 기한에 대해 면밀히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