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헌 산업부 기자
이태헌 산업부 기자

[현대경제신문 이태헌 기자]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올해 1월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공개했다. 

수소경제 산업생태계를 구축 2040년까지 연간 43조원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달 31일에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포함된 규제·혁신 방안을 추가 발표했다.

정부는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생산·공급시스템 구축에 주력, 2040년까지 1㎏당 수소 공급가격을 3천원까지 낮춰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2024년까지 제도와 인프라를 세계 최초로 완비하고 2025년까지 전기충전소 1만5천개, 2030년 수소 충전소 660개, 2040년 수소충전소 1천200개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30년에는 주요 도시의 경우 20분 이내, 고속도로는 75km이내에 수소·전기충전소가 있도록 할 예정이다.

2000년대 초반 우리 정부는 IT인프라 구축을 위한 법과 제도를 정비에 나선바 있다. IT 벤처기업 및 인프라망 사업에도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했다.

전세계적으로 IT의 중요성이 막 부각되던 이 시기 정부 주도로 이뤄졌던 진흥정책은 우리나라를 IT산업 최강국 반열로 올려놓는데 일조했다.

특히 그 시절 게임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정책에 힘입어 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 등 굴지의 게임 기업들이 탄생했으며, 현재까지도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산업변화를 인지하고 한 발 앞서 준비했던 게 주효했던 것이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에 적극 나서는 것 또한 이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미래 시장을 대비 선제적으로 투자하면 시장을 선점할 수 있고 해당 산업의 선도 국가로 나아갈 수 있다는 걸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는 것이다.

돈도 벌어본 사람이 잘 벌고, 성공도 해본 사람이 성공한다고 한다. 정부의 청사진처럼 2040년에는 우리나라가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국가가 되어있기를 그려본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