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변동성 확대된 것은 사실…시장불안 시 안정조치”
이주열 “대외여건 악화시 필요하면 통화정책 대응 고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두 번째)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친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두 번째)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친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우리나라 환율시장은 기본적으로 시장원리로 작동한다”며 “우리나라가 (미국으로부터) 환율조작과 관련된 지적을 받을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고 7일 말했다.

이날 홍 부총리는 일본의 수출규제와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는 홍 부총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 금융당국 수장들이 참석했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면서 양국의 무역전쟁이 환율전쟁으로 번지자 미중 경제 갈등이 확대될 경우 글로벌 경제·금융 시장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한 방향으로 급격히 쏠리면 파인튜닝(미세조정) 차원에서 정책당국이 개입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용인돼 있다”며 “정부의 시장안정 조치는 이같은 차원의 조치를 말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작년부터 외환시장 개입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고, 실제로 3월에 공개했다”며 “공개와 관련해서는 미국과 긴밀하게 협의하기 때문에 그런 상황에 대한 지적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환율과 관련해서는 변동성이 확대된 것이 사실”이라며 “정부가 24시간 경계심을 갖고 엄중한 인식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율시장에 과도한 쏠림 현상이 있어서 시장이 불안해지면 정부는 준비된 계획에 따라 불안 심리를 완화할 수 있는 시장안정조치를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주열 한은 총재는 “대외여건 전개 양상에 따라 시장이 수시로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와 협력하면서 시장 안정화 노력을 계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최근 미중 무역 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등에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며 “시장의 안정이 중요한 만큼 한은은 정부와 협력해 안정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회의 후 경기둔화에 기준금리를 더 내리겠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상황변화에 따라 (대외여건 추가 악화시) 필요하다면 통화 정책적 대응을 고려할 수 있다”고 답했다.

다만 “금리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언급한 것에서 변화가 없다”며 “아직은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하며 이 자리에서 추가 인하 여부를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은은 7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경기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인하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