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인하 단행으로 카드사 순익 감소…소비자 혜택 축소 불가피

<그래픽=카드고릴라>
<그래픽=카드고릴라>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국내 최대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가 지난 1월 31일부터 이달 8일까지 약 한 달간 실시한 ‘소비자가 절대 원치 않는 신용카드 혜택 축소 1위는?’ 설문조사 결과 ‘알짜카드의 단종’이 30.3%(516표)의 득표로 1위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해 11월 발표된 금융당국의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방침’에 따라 점차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카드 혜택 축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실시됐다.

실제로 소상공인·자영업자 수수료 인하는 지난 1월 31일부터 적용됐고 일부 카드사들은 연초에 발급 중단 카드 목록을 대거 발표하기도 했다.

1위 ‘알짜카드의 단종’에 이어 2위는 ‘할인율·적립률 축소’(28.2%, 482표)가 차지했다.

1·2위간 득표율 차이는 약 2%로, 소비자들은 알짜카드의 단종만큼이나 신용카드의 메인 혜택 축소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1·2위 득표율의 합은 60%에 육박했다. 소비자들은 부가서비스나 전월실적 및 연회비와 같은 부차적인 항목의 축소보다 혜택의 변화를 주시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3위는 ‘전월실적조건 강화’(16.9%, 288표), 4위는 ‘연회비 상승’(12.1%, 207표), 5위는 ‘부가서비스 축소(무이자할부·바우처 등)’(8.4%, 143표), 6위는 ‘제휴카드 감소’(4.1%, 70표)가 차지했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수수료 인하가 단행됨에 따라 카드사들도 대형가맹점에 대한 인상으로 맞불을 놓고 있지만 카드사들의 순이익 감소가 현실화되면 소비자 혜택 감소가 당연한 수순이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부가서비스 축소나 연회비 상승보다는 메인 혜택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손보더라도 이를 고려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상반기 카드 상품들의 변화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