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빅데이터센터, 미세먼지 관련 매출 분석 결과 발표

7일 오전 서울 중구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 일대 하늘이 미세먼지가 걷히며 푸른빛을 띄고 있다.<사진=연합>
7일 오전 서울 중구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 일대 하늘이 미세먼지가 걷히며 푸른빛을 띄고 있다.<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BC카드는 겨울철에 발생된 미세먼지가 실제 소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미세먼지가 실내 카드사용을 대폭 늘렸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분석은 BC카드 빅데이터센터가 지난 2년 내 겨울철(2017년 12월~2018년 1월, 2018년 12월~2019년 1월)에 발생된 카드 매출 데이터(총 124일), 기상청 에어코리아의 공공 데이터, 다음소프트의 소셜 데이터(2016년 1월~2019년 2월)를 활용해 분석을 진행했다.

조사 기간 동안 미세먼지 등급이 ‘나쁨’ 이상을 기록한 일수는 기간 중 30%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동안 일별 카드 매출 데이터 및 미세먼지 등급을 종합한 결과 미세먼지 등급이 ‘나쁨’과 ‘매우 나쁨’일 경우 ‘보통’일 때 보다 일평균 매출 금액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 평균 이용 건수, 고객 및 건당 매출액 역시 증가했다.

성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여성과 젊은 연령대에서 미세먼지 등급이 나빠질수록 일 평균 매출액이 증가했다.

또 미세먼지가 ‘나쁨’ 이상을 기록할 경우 실내에서 결제가 이뤄지는 멀티플렉스·영화관·복합쇼핑몰·키즈카페 업종의 매출액이 ‘보통’이었을 때 보다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가 사회 이슈 및 트렌드 분석을 위해 다음소프트와 함께 진행 중인 SMA(소셜 데이터 분석 플랫폼)를 통해 분석한 결과 미세먼지 등급에 따라 ‘공기청정기’, ‘마스크’의 언급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1~3월 대비 2019년 1~2월에 발생된 미세먼지 대처방안에 대해 ‘방독면’, ‘미세먼지측정기’, ‘kf94’ 등 보다 구체적인 키워드 검색량도 함께 늘어났다.

김진철 BC카드 마케팅부문장(전무)는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초미세먼지는 우리나라 국민의 카드소비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BC카드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들에 대해 카드 빅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과의 데이터 융합을 통해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의미한 결과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BC카드>
<자료=BC카드>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