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운영서부터 큰 호응…“추가 입찰 시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내달 1일부터 ‘초·중·고 학부모 부담 교육비 신용카드 납부(이하 카드납) 제도’가 전면 시행된다.

그동안 학교에서 지정한 은행 계좌를 개설해야 하고 고액 교육비 분할 납부가 안 돼 부담을 느꼈던 학부모들 사이에서 교육비 카드납 소식이 화제가 되면서 제도에 참여하지 않은 카드사들이 멋쩍은 표정을 짓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2016년 34개교 시범 운영으로 시작된 교육비 카드납 제도를 지난해 고등학교 전체에 적용한데 이어 올해 3월부터 전국의 초등·중등·고등학교로 대상을 확대했다.

교육비를 현금 등으로 수납하지 않음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행정업무를 경감함과 동시에 학부모들의 교육비 납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교육비 카드납은 학교에서 카드사와 가맹점 계약을 체결한 후 학부모에게 안내를 하면, 학부모가 자동납부 가능한 카드사에 직접 신청하는 순서로 이뤄진다.

카드납에 대한 가맹점 수수료는 학교 규모에 따른 월정액 방식으로 책정됐으며 전액을 학교 또는 교육청에서 부담한다.

다만 이번 교육비 카드납 제도에 참여하는 카드사는 BC카드(우리카드 포함),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 등 4개사뿐이다. 하나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등 4개사는 교육부와 수수료율 등에서 이해관계가 맞지 않아 최종적으로 불참을 결정했다.

관계자 전언에 따르면 비참여사들은 입찰 과정에서 교육부가 앞서 제시한 수수료율 보다 높은 1%대 수수료율을 제시했다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가맹점 수수료 산정 원칙에서 할인된 수수료로 교육비 카드납 제도에 참여한 카드사들은 시범 운영에서 나온 기대 이상의 결과에 미소를 보이고 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교육비 카드납 시행 영향으로 지난해 4분기 교육서비스업 부문 카드승인금액은 전년동기 대비 26.9% 증가했다. 내달 초·중·고 전면으로 시행될 경우 교육서비스업 부문 승인금액 급상승이 더욱 기대되는 대목이다.

또 은행 창구에서 종종 발생했던 교육비 카드납 요구 민원도 처리 가능해지고, 신한·우리·국민·농협 등 교육비 카드납에 참여하는 카드사를 계열사로 둔 은행에서는 벌써부터 카드발급 문의가 활발한 상황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교육비 카드납 관련 월정액 방식과 더불어 할인된 가맹점 수수료가 책정되면서 카드사업 저변 확대에만 참여 의의를 뒀지만 시범 운영에서 교육부문 승인액이 크게 상승, 예상과 달리 영세가맹점 수수료를 상회하는 정도의 수익이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내달 전면 시행으로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카드발급 유도 등의 효과까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교육비 카드납 비참여 카드사들은 2차 입찰이 진행 될 경우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교육부 카드납 제도에 참여하고 싶었으나 교육부가 원했던 수수료율을 비롯한 여러 조건들은 회사채 이자, 단말기 및 전표 관리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마진이 맞지 않았고 특히 덩치가 작거나 조달 금리가 높은 기업계 및 중소형 카드사들은 조건을 맞추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교육비 카드납 제도가 안착되고 2차 입찰이 진행될 경우 늦게라도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