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운용사·부동산신탁·저축은행 등 소규모 매물부터 물색

우리은행 본점 전경.<사진=안소윤 기자>
우리은행 본점 전경.<사진=안소윤 기자>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4년 만에 부활한 우리금융지주가 1등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로 비은행부문 인수합병(M&A)을 본격 추진한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은 14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우리금융지주 출범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우리금융지주의 화려한 부활을 다짐한다”며 “지주체제를 조기에 안착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취약한 비은행부문을 강화하기 위해 M&A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충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지주는 출범 이후 1년 간은 표준등급법의 내부등급법 전환 문제로 인해 소규모의 M&A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자산운용사와 부동산신탁사, 저축은행 등의 매물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향후 규모가 큰 금융사를 추가로 추진, 리딩금융그룹 도약의 기반을 닦는다는 방침이다.

손 회장은 “스몰 딜(deal)부터 직접 인수로 차근차근 진행한 후 추후에 규모가 큰 곳은 다른 곳과 함께 참여해서 지분을 갖고 있다가 내년에 자본비율이 회복되면 지분을 50% 이상 인수하는 공동투자 형식 방안을 고려 중”이라며 “M&A를 통해 수익원을 다양화하고 계열사 시너지를 높여 그룹의 가치를 상승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금융지주는 이날 손자회사인 우리카드와 우리종금을 상반기 내로 지주사에 편입하겠다는 일정도 밝혔다.

손 회장은 “우리카드를 현금 매입 방식으로 편입할 경우 지주사 주식발행이 늘고 자본비율이 늘어난다”며 “아직 최종 결정 된 것은 아니지만 우리카드의 50%는 지주사 주식, 50%는 현금으로 매입하는 방식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종금은 오버행(대량 대기매물) 이슈를 줄이기 위해 현금 매수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시장 진출과 관련해서도 M&A 가능성을 내비쳤다.

손 회장은 “글로벌 시장을 4대 동력 중 하나로 삼고 특히 동남아 쪽 네트워크를 늘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M&A도 진행할 계획이며 현재 눈여겨보고 있는 매물도 몇 개 있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그동안 은행 중심으로 글로벌시장에 나갔지만 지주체제로 전환한 만큼 카드사,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비은행 부문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