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정책특위 간담회 개최…전대금융 4개국 12개은행으로 확대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 열린 신남방정책특위 금융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 열린 신남방정책특위 금융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금융당국이 정부가 추진중인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신남방 진출 중소기업에 2022년까지 1조원 상당의 해외보증을 지원한다.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이하 특위)의 김현철 위원장(청와대 경제보좌관)은 14일 오전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정책금융기관 및 은행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신남방에 진출한 국내 금융기업의 현황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신남방 진출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현철 위원장은 금융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있거나 제도권 금융 밖에 있는 사람을 품에 안는 중금리 대출 활성화, 취약․연체차주 부담완화 등 다양한 포용적 금융정책에 더욱 큰 관심을 부탁했다.

또 이번 정기국회에서 ‘금융혁신지원특별법’을 제정했고 내년 신규 예산 79억원을 반영해 핀테크 산업의 퀀텀점프(Quantum Jump)를 지원할 계획임을 설명하면서, 금융산업의 경쟁 촉진이 국가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도록 관심을 부탁했다.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선 창업부터 성장, 회수, 재도전 등 기업 생애주기 맞춤형 금융지원체계의 구축 등 생산적 금융정책에도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현철 위원장 그동안 관계부처와 함께 신남방 금융지원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정책대안을 마련해 왔다고 설명했다.

우선 신남방 진출 중소, 중견기업들이 겪고 있는 자금조달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2022년까지 총 1조원 상당의 해외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이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 모기업에 대한 보증 제공을 통해 해외현지법인에게 투자자금을 지원하거나 해외현지법인이 해외 현지은행에서 자금조달 시 현지은행에 보증신용장(Stand-by L/C)을 제공한 국내 민간은행에게 보증을 제공한다.

지난주 확정된 내년도 예산에 신보 60억원, 기보 30억원 등 총 90억원이 반영되면서 내년 신남방 진출 중소·중견기업들에게 최대 1천125억원(보증배수 12.5배)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한국수출입은행은 국내 기업들이 신남방 현지 은행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전대금융을 지난해 4개국 8개 은행(40억불 한도)에서 2020년 4개국 12개 은행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금융권의 신남방 진출은 해외지역 최대 수준(전체의 37.4%)이나 신남방의 열악한 금융인프라, 당국간 협의채널부족 등 애로사항을 설명하면서 정부의 적극적 대처를 건의했다.

이에 대해 김현철 위원장은 제기된 애로 및 건의 사항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신남방 정책의 추진 과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남방국가에 진출한 정책금융기관 중심으로 금융지원 TF를 마련해 금융 현안에 대해 공동 대응하고 아세안(ASEAN) 국가들과 협의를 바탕으로 ‘(가칭)한-ASEAN 금융협력센터’를 설치해 신남방 국가의 수요에 맞는 금융협력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신남방이 원하는 우리의 법·제도, 컨설팅 제공, 금융거래시스템, 금융인력 교육 등 금융 인프라에 대한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국내 금융기업의 신남방 진출 관련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신남방 국가와의 협의채널을 구축하는 방안 등도 검토할 계획이다.

김현철 위원장은 “우리 기업이 신남방 진출에 필요한 금융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다양한 금융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