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맹휴업, 심야 영업 중단, 심야 가격 할증 등 단체행동 유보

16일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관계자들이 서울 성북구 전편협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16일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관계자들이 서울 성북구 전편협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조재훈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 10.9% 인상을 거부하던 편의점주들이 한발짝 물러섰다. 기존에 주장하던 심야영업 중단과 가격 할증 등 단체 행동을 일방적으로 진행하지는 않겠다며 정부와 가맹본사에 업계 위기 타개를 위한 실질적 대책을 요구하고 나선 모양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이하 전편협)는 16일 서울 성북구에 있는 전편협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임금 차등 적용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 하지만 동맹휴업이나 심야 영업 중단, 심야 가격 할증 등 단체행동은 일단 유보했다.

전편협은 이날 전체회의 후 최저임금 차등 적용과 함께 편의점 가맹본부에 대해 가맹 수수료 인하를 요구했다. 또 근접 출점으로 인한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근접 출점 중단도 요청했다. 카드수수료에 대해서는 이같은 상황이 조성된 것에 대해 정부의 책임이라고 토로했다.

공공기능 서비스와 상품 판매는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관심을 끌었던 동맹휴업이나 심야 영업 중단과 심야 가격 할증 등 단체행동은 일방적으로 진행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전편협 관계자는 “정부와 본사에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한 만큼 대안을 신중하게 검토한 후 단체행동을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전편협의 이같은 결정은 가맹점주들이 이익단체인 전편협의 결정에 대해 찬반 대립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전편협에는 편의점 CU(씨유)와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전국 4천∼5천여 개 편의점 점주들이 가입돼 있다.

전편협 관계자는 “국민의 불편과 물가인상을 초래하는 현수막 부착, 신용카드 선별 거부, 공공기능 서비스와 상품의 판매 거부, 심야영업 중단과 가격할증 등의 단체 행동을 일방적으로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와 본사에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한 만큼 대안을 신중하게 검토한 후 단체행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