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추진…언론사 편집 ‘뉴스판’ 신설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네이버가 올 3분기부터 뉴스 편집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 3분기 이후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뉴스 댓글 논란의 근본적 문제로 네이버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된 소수의 기사에 3천만명의 시선이 집중괴는 구조를 꼽았다. 이에 사용자의 소비 동선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3분기부터 뉴스 편집을 하지 않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한다.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한다.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없이 검색 중심의 모바일 홈으로 재편한다.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한다. 첫 화면에 뉴스가 배치돼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시선이 집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 ‘실시간급상승검색어’도 첫 화면에 제공되지 않고,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구조로 개편된다.

3분기 이후 사용자들이 언론사의 뉴스를 보려면 새롭게 신설될 ‘뉴스판(가칭)’으로 이동해야 한다. 뉴스판은 전적으로 언론사들이 직접 편집한 뉴스가 언론사별로 노출되고,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언론사들이 해결책으로 제안한 아웃링크에 대해서도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한 대표는 “네이버 뉴스에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사용자가 해당 기사를 클릭할 경우 사용자가 해당 언론사의 웹 페이지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한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어뷰징 방지를 위한 댓글 정책과 시스템 개편에 대한 추가 방안도 공개했다. 향후 네이버의 뉴스 댓글 영역은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여부나 정렬 방식 등의 정책을 결정하게 된다.

특히 6.13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최근 정치·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한 발표다.

한성숙 대표는 “3천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동일한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보는 지금의 구조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다”며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