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회원사들 ‘묵묵부답’..."회의 참석 어렵다"

 
 

[현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해체 대신 조직 개편 등을 통해 쇄신을 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암울한 결론이 도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재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오는 15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삼성, 현대차, SK, LG 등 주요 그룹 회원사과 함께 쇄신안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는 모임을 열기 위해 일정 조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 대상은 연말 일정 조정이 힘든 그룹 총수들이 아닌 대외 파트를 담당하는 사장급 실무자다.

하지만 쇄신은 둘째 치고 15일 모임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해있다. 주요 그룹들이 참석이 어렵다는 답변을 내놨기 때문이다.

한 재계 관계자는 “이 시점에 모임에 참석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기 때문에 적지 않은 참석 대상자들이 불참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전경련 해체 요구는 최순실 게이트 사건이 알려진 직후 정치권과 시민단체에서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 지난 6일 국회 청문회 때 삼성, SK, CJ그룹이 전경련에서 탈퇴를 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선언하면서 ‘전경련 해체설’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전경련은 현재 내년 2월 600여개 회원사가 참석하는 정기총회 때까지 진로에 대한 최종 결론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전경련이 내놓은 쇄신안은 구본무 LG 회장이 국회 청문회 때 언급했던 경제단체 기능을 폐지하고 미국의 헤리티지재단 같은 싱크탱크 등으로 조직을 탈바꿈하는 방안이다.

하지만 주요 회원사들의 의견수렴 조차 되지 않는다면 쇄신 계획은 물론 내년 2월 임기가 만료되는 전경련 허창수 회장과 이승철 상근부회장 후임자를 정하는 문제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현재 가장 빠른 공식 일정은 내년 1월 정기 회장단 회의이지만 개최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삼성 등 회원사들이 부담을 느끼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경련의 행보가 더욱 위축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 직후 공식 코멘트도 내지 않았고, 지난 10일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경제5단체장 간담회를 개최했지만 불참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