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홍기 산업부 기자.
최홍기 산업부 기자.

지난해 면세점 특허 대전에서 고배를 마신 롯데와 SK네트웍스의 앞날이 깜깜하다.

전국적으로 ‘청와대 비선실세’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들 기업이 ‘대가성 로비 의혹’ 건으로 역풍을 맞고 있다.

이 때문에 업계일각에서는 이번 면세점 추가특허 무산설까지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관세청 등이 일단 부인하고 나섰지만 그만큼 흉흉한 업계 전반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꼴이 됐다.

그렇지 않아도 그동안 면세점 추가특허에 대한 뒷이야기는 무성했다. 비단 이들 기업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입찰 때마다 불거졌던 특혜시비는 물론이고 올해 추가특허가 결정되는 과정에 대해서도 사업자간 잡음이 심했다는 것은 업계 전반이 수긍하는 부분이다.

특히 면세업계 큰형격인 롯데와 재탈환을 노리고 있는 SK네트웍스 입장에서는 올해 악재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분석된다.

롯데만 하더라도 검찰수사와 경영권분쟁 등 내홍이 많은 상황에서 어떻게든 살아보려 발버둥치는데 점점 더 수렁에 빠지는 모양새였다.

SK네트웍스는 면세점 특허 실패이후 최신원 회장이 ‘절치부심’의 자세로 특허 재취득을 도모하고 있지만 심화된 경쟁자와 변화된 환경탓에 쉽지만은 않은 입장이었다.

여기에 롯데와 SK가 면세점 특허와 관련해 정부 측에 대가성 로비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으로 압수수색을 받으면서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내홍을 앓던 면세업계가 또 다시 소용돌이에 빠진 것이다.

일단 이들은 관련 의혹에 대해 ‘어불성설’이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진통은 추가 특허때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면세업계의 시각으로서는 그 의혹이 ‘맞다 아니다’의 여부뿐만 아니라 시시비비가 중요치 않을 터다.

면세점 추가특허 전반에 미칠 영향이 중요한 것이다. 기업들 입장에서 글로벌 경쟁을 펼쳐야 할 면세업계 이미지에 끼칠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의미다.

이들 기업이 단순히 추가특허 획득여부에서 더 나아가 최근 입지가 흔들리고 있는 면세업계에 재룰 뿌리지 말아야 한다는 얘기와도 같은 맥락이다.

면세업계의 부흥을 기대하는 입장에서 롯데와 SK네트웍스가 면세점 ‘미꾸라지’로 변질 되질 않길 바라는 심정도 무관치 않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