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국민대학교 교수(좌), 임종룡 금융위원장
김병준 국민대학교 교수(좌), 임종룡 금융위원장

[현대경제신문 박영준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신임 국무총리에 김병준 국민대학교 교수를, 신임 경제부총리에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내정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내각개편안을 발표했다.

정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현 상황과 관련해 지난 10월 30일 대통령비서실을 개편했고 이어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국민안전처 장관에 대한 인사를 단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신임 총리와 관련해 “내정자의 가치관과 경륜에 비춰볼 때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방향과 국민적 여망에 부응하는 총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실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재 직면한 여러 난제들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내각을 탄탄히 이끌어갈 적임자로 판단돼 총리 후보자로 내정됐다"고 말했다. 

임 내정자에 대해서는 “시야가 넓고 정책경험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NH농협금융지주 회장 등을 역임해 민간 경제 현장에 대한 이해도 겸비했다”며 “현 경제상황과 금융공공분야 개혁에 대한 이해가 깊어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여건을 극복하고 현재 추진중인 개혁을 마무리하는데 적임이라고 기대돼 발탁됐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안전처 장관에는 박승주 전 여성가족부 차관이 내정됐다. 정책 및 현장 경험을 갖춘 내무 관료출신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조직관리 역량을 발휘해온 점이 인정을 받았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