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대한상의 "신성장동력 사업 매진"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기업에 적극적인 구조조정을 요구함과 동시에 과감한 규제 개혁을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15일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신산업 창출은 곧 국가의 미래성장동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일”이라며 “우리 경제의 생태계를 확실하게 바꿔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주는 어려운 근로자의 형편을 헤아려 일자리를 지키는 데 보다 힘을 쏟아주고 대기업 노조를 비롯해 조금이라도 형편이 나은 근로자들은 청년들과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위해 한걸음 양보하는 공동체 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 전략을 강화해나가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 전략이야말로 우리 경제를 세계 경제의 선도국가로 도약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창업을 활성화하고 패자부활전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 청년들이 스스로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우리나라는 물론 글로벌 무대까지 용기 있게 도전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취임 초부터 노동, 교육, 공공, 금융 부문 등 4대 개혁에 몰두해온 박 대통령은 올해부터 산업 부문도 추가한 ‘4+1’ 개혁을 강조하며 경제 새판짜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박 대통령은 모든 규제를 원칙적으로 모두 물에 빠뜨려 해소한다는 네거티브 원칙을 바탕으로 과감한 규제 개혁에 앞장서고 있다.

신산업 지원을 위해 올해부터 미래형 자동차 등 11대 신산업 성장을 지정해 연구기술(R&D) 세제 지원, 서비스업에 대한 세제 지원을 제조업 수준으로 확대, 국책은행 자본확충에 재정 지원 등을 실천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는 박 대통령의 경축사에 환영을 뜻을 밝히며 미래 먹거리인 신성장동력 사업에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전경련은 이날 논평을 통해 “우리 경제는 중국 경제의 부진, 보호무역주의 대두 등 세계경제 불안과 가계 부채 증가, 소비심리 위축 등 내수 침체 장기화에 직면해 있고, 특히 주력산업 위상 약화 등으로 저성장 고착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회 각계각층이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함께하고,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는 국민적 단결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전경련은 “경제계는 불굴의 정신으로 대한민국 성공신화를 이어나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저성장 극복과 미래 먹거리가 될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상의도 논평을 내고 “광복 이후 자유와 번영이라는 가치를 통해 혼란의 시대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기틀을 만든 것처럼,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자신감을 바탕으로 불확실성의 시대를 넘어 선진경제로의 토대를 확고히 해야 할 시기가 바로 지금”이라며 “일자리 창출과 대한민국의 성숙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