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외환·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시 비상계획에 따라 안정조치 추진
안정자산 선호 강화 예상…각국 대응방안 발표 후 변동성 축소될 듯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왼쪽)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브렉시트' 대응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이날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은 브렉시트(Brexit) 공포에 동반 폭락하고 있다.<사진=연합>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왼쪽)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브렉시트' 대응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이날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은 브렉시트(Brexit) 공포에 동반 폭락하고 있다.<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영국이 브렉시트(Brexit) 찬반 국민투표 결과 43년만의 유럽연합(EU) 탈퇴가 결정됐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브렉시트 투표 최종결과 탈퇴가 51.9%로 잔류(48.1%)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브렉시트가 확실화 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은 혼란 속에 빠진 모습이다.

당초 박빙을 거듭하던 영국 내 브렉시트 찬반 여론이 노동당 조 콕스 하원의원 피살사태 이후 반대쪽으로 기울면서 시장은 영국의 EU잔류 가능성에 베팅을 해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투표 당일 비공식적인 출구조사에서도 영국 잔류에 투표한 비율이 5%포인트 내외로 우세하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파운드화 강세 등 현상이 나타나는 등 투자심리 호조세를 보였다.

그러나 개표가 진행되면서 결과는 브렉시트 찬성 쪽으로 기울었고, 투자심리는 급랭했다.

브렉시트가 가시화 되면서 일본 니케이지수는 -8.2%이상 급락했으며 엔/달러는 -4.4엔 하락해 100엔대로 진입했다. 원/달러 환율도 +29.1원 급등하면서 1천177.30원을 기록했다.

국내 증시도 +14pt상승 출발하며 2천대를 회복해 시작했지만 매물이 출회되면서 하락의 반전을 보였다.

이날 3시 기준 코스피는 전거래일보다 76포인트(3.80%) 급락한 1천911.26에 거래 중이며 코스닥도 36포인트(5.3%) 떨어진 643.63을 기록했다. 장중 6%대의 낙폭을 보여 사프로그램 매도호가 일시효력정지가 발동하기도 했다.

이에 금융시장에선 2011년 유로존 쇼크가 재현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됐다. 브렉시트로 캐머런 총리 내각의 사퇴가 예상되며 스코틀랜드의 독립투표 주장, 유로존으로서 탈퇴 지지율이 높은 동유럽 국가들의 탈퇴 움직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5월말 이후 브렉시트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위험자산에서의 자금 이탈과 동시에 안전자산으로의 자금 유입이 이뤄지고 있는 점은 이를 선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일구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브렉시트 현실화로 독일과 프랑스는 EU를 지키기보다는 유로존을 유지하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독일과 프랑스는 다른 EU 국가들에서도 탈퇴 투표가 잇따를 가능성을 고려할 때 EU를 지키는 일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독일과 프랑스 두 나라만 유로존을 지키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면 유로존이 유지되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브렉시트가 현실화됐지만 유로존을 지켜내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7월 G20 회의에서 글로벌 부양책이 발표되면 브렉시트의 악영향은 미미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 브렉시트 현실화로 당분간 안전자산 선호심리는 재차 강화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다만 중기적으로 각국들의 정책대응 및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대응 계획이 발표, 브렉시트와 관련 협상 등이 진행되기 시작하면 점진적으로 시장의 변동성은 축소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김형열 교보증권 연구원은 “브렉시트가 외환과 금융 등 다양한 경로로 전파되고 있으며 실물 경제에 간접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 증시에 단기 충격이 불가피 하겠지만 약세국면 진입과 같은 구조적 변화를 겪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고환율 환경에서 시작될 교역환경 개선의 효과를 고민하는 자세가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정부는 브렉시트가 현실화 되면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이 주재하는 이번 회의에는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당국은 외환·금융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될 경우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에 따라 필요한 시장안정 조치를 단호하게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