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은 8일 기업 구조조정에 대해 "개별 기업의 자구노력으로 한다는 원칙은 명확하며 신규 추가 자금 지원은 없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과회의 후 합동브리핑에서 이같이 답했다.

임 위원장은 국책은행을 통한 추가적인 자금 지원 여지를 붙는 질문에 "이번 구조조정은 채권단 중심으로 한다. 신규 추가 자금 지원은 없다"며 "자금은 스스로 조달하고 부족하면 기업 처리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선사의 경우 단기가 아닌 중장기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기 위해 수주상황이 향후 2~3년간 개선 기미가 없다는 것을 전제로 짰다"며 "그 기간 중 수주상황이 더 나빠질 경우를 대비해 컨틴전시 플랜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대형 조선 3사는 10조3천억원을 플러스 알파의 자구계획을 짰다. 컨틴전시 플랜을 포함한 것이다"라며 "이 계획이 달성 가능한지 더 필요한 것은 없는지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유동성에서 미스 매치가 될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임 위원장은 구조조정에 필요한 재원을 5조~8조원으로 예측한데 대해 "소요액은 금융위와 채권단이 함께 추정했다"며 "조선·해운 업종별 시나리오와 건설, 철강, 유화 등의 업종 부실률, 구조조정을 위한 재원이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해야 한다는 3가지 조건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자본확충펀드는 11조원으로 조성한데 대해서는 "시나리오로 보면 5조~8조원이며 충분하다고 봤디만 완전하고 충실한 방어막을 만들자고 해서 11조원 규모로 설정했다"며 "수출입은행에 먼전 현물출자를 하는 것은 산업은행보다 상대적으로 구조조정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