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추가자금 지원, 자율협약 지속 경제적 명분·실익 없다"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수조원의 자금을 수혈받고도 경영 개선을 이루지 못한 STX조선해양이 결국 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간다.

STX조선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5일 여의도 본점에서 수출입은행, 농협은행, 무역보험공사 등이 참석한 채권단 실무자회의를 열고 STX조선의 경영정상화 가능성 재점검 결과를 발표하고 회생절차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외부전문기관의 진단 결과 STX조선는 유동성 부족이 심화돼 5월말에 부도 발생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됐다.

자율협약 체제 하에서 2017년까지 수주 선박 건조 등에 필요한 부족자금은 7천억~1조2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신규 수주가 없고 급격하게 건조 물량이 감소할 경우 부족 자금 규모 확대는 물론 정상 건조가 불가능한 상황도 우려된다.

특히 해외 선주사가 손해배상 청구 관련 가압류와 국내 집행을 추진함에 따라 공정 중단 가능성이 크다.

외부전문기관은 STX조선의 자금 사정을 고려할 때 5월말에 도래하는 결제자금의 정상 결제가 곤란한 상황으로 판단했다.

이에 산업은행은 "추가자금을 지원하면서 자율협약을 지속할 경제적 명분과 실익이 없으며 회사도 회생절차 신청이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STX조선은 해외 투자 관련 대규모 손실과 무리한 저가 수주 지속, 강덕수 회장 등 기존 경영진의 모럴해저드 등으로 인해 경영위기에 직면해 2013년 3월 자율협약을 신청, 다음달 자율협약에 들어갔다.

채권단은 공동관리 이후 38개월 동안 4조원 이상을 쏟아부었지만, STX조선은 2013년 1조5천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도 1천820억원의 손실을 냈다.

산업은행은 "신규 수주 불가, 부족자금 지속 증가, 해외 선주사의 가압류 등 조선사로서의 계속기업 유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부족자금을 추가 지원할 경제적 명분과 실익이 없다"며 "부족자금을 지원할 경우 채권단의 익스포저가 크게 증가할 뿐만 아니라 상환 가능성이 사실상 없다"고 밝혔다.

이어 "협약 채권자 외에 모든 채권자의 형평성 있는 채무재조정 뿐만 아니라 해외 선주사의 손해배상채권 등 우발채무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회생절차를 통한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회생절차를 통한 과감한 인적, 물적 구조조정이 있어야만 원가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최소한의 생존 여건 확보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산업은행은 이달 말까지 채권단 협의회 논의를 거쳐 자율협약 종료 후 법정관리로 전환하는 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채권단은 회생절차 결정 이후 손실 최소화와 회사의 정상 가동을 위해 현재 건조 중인 선박 총 52척의 정상 건조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한다.

또 조선사로서의 계속기업 유지를 위해 과감한 인적, 물적 구조조정 방안 수립과 실행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