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홍기 산업부 기자.
최홍기 산업부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7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 증인자격으로 소환된다.

이번 국감에서는 그동안 구설수에 올랐던 경영권분쟁과 일본기업이라는 국적논란 등에 대해 강도 높은 질문들이 예상된다.

롯데그룹은 국정감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분주하다. 앞서 롯데는 “국감출석이 우선이고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재 롯데그룹이 처해져 있는 상황과 사회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반(反)롯데정서를 수습할 수 있는 승부처가 아이러니하게도 국감밖에 없다는 사회적 분위기도 한몫한다.

문제는 국감 이후다.

재계 등은 국감을 통해 롯데에 몰아칠 후폭풍으로 면세점 사업을 꼽는다. 실제 신 회장의 증인출석결정 이전부터 정치권에서는 면세점에 대한 독과점 논란에 대해 이익환수확대 등 쓴소리가 나왔다.

게다가 유통경쟁업체들이 이를 전략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다. 롯데그룹의 입장에서는 면세점 두 곳이 면허가 끝나는데다 사업권을 다시 얻지 못한다면 매출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되는 ‘노른자’면세점들이니 안절부절 못하는 것도 큰 무리는 아니다.

그러나 더 큰 문제가 있다.

골목상권침해, 국적논란 등 그룹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反)롯데’ 정서다. 최근 롯데쇼핑은 전남 무안군에 대규모 점포 개설등록 신청을 취소했다.

그동안 롯데쇼핑은 같은 지역 상권주민들과 골목상권침해문제로 갈등을 빚어왔다. 이번 조치를 두고 업계에서는 완전한 취소로 보기 어렵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갈등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 롯데의 국적과 관련한 논란도 국감 이후에 계속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신 회장이 “롯데는 한국기업이다”라고 못 박았지만 지금까지도 지분구조와 오너일가의 국적 등 롯데가 걸어온 길을 두고 의구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많다.

롯데는 그동안 유통대기업으로 소비자들의 곁을 지켜왔다. 사업특성상 다른 직종의 업체들보다 소비자들과의 접점이 많은 관계로 마찰음이 자주 들리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소비자들과의 마찰음이 들린다고 계속 마찰을 빚는다면 좋을 것도, 얻을 것도 없다는 점을 롯데는 상기해야한다.

롯데그룹은 국정감사(국감,國監)는 물론 ‘소비자감사’(소감,消監)도 중요시해야할 것이다. 소비자감사는 국정감사와 다르게 언제나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