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김병호 하나은행장, 윤주경 독립기념관장, 박승훈 국가보훈처장, 김한조 외환은행장
(왼쪽부터)김병호 하나은행장, 윤주경 독립기념관장, 박승훈 국가보훈처장, 김한조 외환은행장

[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하나·외환은행은 15일 국가보훈처와 독립유공자 지원과 국외 항일독립유적보존 관리 강화를 위해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하나·외환은행이 지난달 ‘대한민국만세 예·적금’ 출시해 계좌당 815원의 출연금을 국내외 독립유공자 지원과 해외 독립유적지 보존에 사용하기로 한데 따른 것이다.

하나·외환은행은 대한민국만세 예·적금을 출시하며 안중근 의사가 하얼빈역 의거 현장에서 외친 ‘대한민국만세’의 의미를 금융상품에 담아냈다.

대한민국만세라는 외침으로 안중근 의사의 항거 정신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희생한 수많은 독립투사들의 고귀한 정신을 계승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이날 김병호 하나은행장과 김한조 외환은행장은 천안 독립기념관을 방문해 박승춘 국가보훈처장과 윤주경 독립기념관장 등 협약식 참석자들과 함께 조국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쳤던 수많은 순국선열의 희생을 기리고 우리 겨레의 불굴의 정신을 되새겼다.

김 하나은행장과 김 외환 은행장은 “국민들의 나라사랑 마음을 전달받아 대한민국의 역사와 자존심을 지키겠다”며 “나아가 미래의 대한민국의 저력이 될 수 있도록 국가보훈처와 함께 나라사랑운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