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GS리테일과 협력, 고객 성향 맞춤형 쿠폰 발급
KT, 강남역 주변 구축한 개방형 비콘 이용 할인쿠폰 지급

강남역에 구축된 ‘KT GiGA 비콘 존’ 에서 홍보 도우미들이 GS홈쇼핑의 모바일 앱을 통해 GS25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보내주는 ‘위치기반 O2O(online to offline) 시범 마케팅’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강남역에 구축된 ‘KT GiGA 비콘 존’ 에서 홍보 도우미들이 GS홈쇼핑의 모바일 앱을 통해 GS25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보내주는 ‘위치기반 O2O(online to offline) 시범 마케팅’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1. 강남역 근처에서 점심식사를 마치고 나온 직장인 이현미(가명)씨는 스마트폰의 GS SHOP 앱에서 아이스크림 할인 쿠폰이 발급됐다는 메시지를 보고, 가까운 GS25 편의점에서 직장 동료들과 아이스크림을 구입했다.

#2. 저녁 회식이 있어 강남역 10번 출구로 나온 직장인 박진우(가명)씨는 GS SHOP 앱애서 숙취해소음료 할인쿠폰이 발급된 것을 보고, 모임장소에 가기 전 GS25 편의점에 들러 숙취해소음료를 마신 후 약속 장소로 향했다.

KT(회장 황창규)와 GS홈쇼핑, GS리테일이 고객의 현재 위치와 시간, 고객 성향에 따라 다양한 쿠폰을 발급해 주는 ‘위치기반 O2O(online to offline) 시범 마케팅’을 이달 15일부터 진행한다.

이 서비스는 KT가 강남역 주변에 구축한 ‘개방형 GiGA 비콘’ 환경에서 2천만명이 다운로드한 GS홈쇼핑의 대표적인 모바일 앱 ‘GS SHOP’을 통해 GS25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보내는 방식이다.

비콘(Beacon)은 저전력 블루투스(BLE: Bluetooth Low Energy) 기반의 무선통신 장치로, 약 50m 내의 스마트폰 등의 기기와 통신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자신의 휴대폰에 최신 버전의 GS SHOP 앱을 설치하고 블루투스 기능을 켜놓기만 하면 KT가 강남역 인근에 구축한 ‘GiGA 비콘 존’에 진입시 즉시 GS25 쿠폰을 받을 수 있다.

기업이나 자영업자는 자사의 매장에 별도의 비콘을 설치‧운영하지 않고도 KT의 인프라를 활용해 자사의 멤버십이나 포인트 앱을 설치한 고객에게 마케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GS리테일은 이달 14일부터 점심엔 후식 아이스크림, 저녁엔 숙취해소음료 등 시간대별로 많이 찾는 제품 위주의 쿠폰을 제공한다. 고객은 인근 GS25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 ‘GS SHOP 업데이트 이벤트’를 이달 15일부터 한 달간 진행한다. 사용자가 GS SHOP 앱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GS25 비콘 수신동의를 설정하면 추첨을 통해 5천원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GS SHOP 앱은 14일부터 구글 플레이에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가능하며, ios 앱은 추후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이달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GS SHOP 앱으로 수신한 할인쿠폰을 강남역 주변 올레매장에 방문해 직원에게 보여주면 가까운 GS25 편의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프티쇼 상품권을 추가로 제공한다.

유용규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 IoT 사업개발프로젝트 상무는 “제휴사의 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비콘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해 기존과는 차별화된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며 “비콘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각 산업별로 선도적인 사업자와의 파트너십을 꾸준히 확대하고, 전국 주요 상권으로 ‘GiGA 비콘 존’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