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자체 감사 결과 영업임원의 개인적 비리”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포스코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의 핵심은 비자금 조성이 두 임원의 단순 횡령이냐 아니면 본사 차원의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느냐 여부다.

포스코 내부의 어느 선까지 비자금 조성에 개입했는지, 비자금이 현지 업체에 대한 리베이트 이외의 다른 용도로 쓰였는지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라 검찰 수사상황은 달라진다. 베트남에서 건설사업을 벌이던 포스코건설 임직원들이 2009~2012년 하청업체에 줄 대금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주요 조사 내용이다. 베트남 법인장을 지내면서 비자금 조성을 주도한 두 명의 ‘박 상무’가 핵심 수사대상이다.

포스코건설은 당시 영업담당 임원들의 개인 비리로 단정짓고 있다. 검찰 시각은 다르다. 검찰은 임원 2명의 횡령 혐의를 넘어서 본사 차원의 조직적인 개입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벌이는 모양새다.

포스코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지난 13일 인천 송도의 포스코건설 본사 임원실과 핵심부서를 압수수색했다. 지난 15일부터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연루된 포스코 측 전‧현직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소환 조사에 착수했다.

포스코건설은 내부 감사 결과 비자금이 해외 발주처 리베이트 명목 등으로 사용됐다는 입장이지만 검찰은 일부 금액이 국내로 들어왔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포스코그룹이 정준양 전 회장 임기 동안 경영이 부실해지는데 영향을 미칠 만큼 과도하게 계열사를 늘린 점도 주목하고 있다. 포스코의 계열사 수는 정 전 회장이 취임한 2009년 35개였으나 성진지오텍, 대우인터내셔널 등 다수 업체를 인수하면서 3년 뒤인 2012년에는 2배인 70개로 늘어났다. 이들 업체 중 포스코의 전문영역인 철강과 관련성이 떨어지는 비전문 영역의 업체가 있고, 인수 당시 부실하거나 인수 가격이 터무니없게 높게 책정돼 부실 인수 논란이 일었다. 포스코 관계자는 “당시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인수를 했던 것이고, 인수 후 실적이 개선된 곳이 많다”고 말했다.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이 비자금 조성에 개입했는지 여부도 검찰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이다. 정 전 부회장은 베트남 현지에서 비자금이 만들어진 2009∼2012년 대표이사 사장으로 재직했다. 이 때문에 검찰은 임직원들을 상대로 비자금 조성에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하는 한편 돈의 흐름을 추적하는 데 수사력을 쏟고 있다. 조직적으로 비자금이 조성됐다면 단순 횡령 수준을 넘어서게 된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베트남 건설 리베이트 건에 대한 자체 감사 결과 실적에 집착한 영업담당 임원들의 개인적 비리로 밝혀져 관련자들을 인사 조치했다”며 “검찰 수사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