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재임 기간 늘어난 41개 계열사 중 18곳 자본잠식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파헤치는 검찰 수사가 포스코 전 경영진의 비리 의혹을 규명하는 쪽으로 확대될 조짐이다.

비자금 조성 의혹뿐 아니라 포스코그룹 전반의 부실경영에 따른 책임을 가려보겠다는 게 수사팀의 로드맵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장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이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고, 정 전 회장 재임 때 주변에서 구설에 오른 전 정권의 핵심 인사들도 검찰 수사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 13일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포스코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휴일인 15일에도 모두 출근해 압수한 자료를 분석하고 자금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

이미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지난달 말 포스코건설 동남아사업단장을 지낸 박모(52)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입건한 상태여서 비자금 조성의 기초 사실 관계 파악은 이른 시일 내 마무리될 전망이다.

검찰은 포스코건설 비자금과 관련해 경찰이 그간 수사해온 사건을 넘겨받아 병합 수사할 방침이다.

 사정당국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미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과 포스코건설 비자금에 관련됐던 박모 상무 등은 출국금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회장은 2008년 12월 포스코건설 사장으로 발령난 지 3개월 만인 2009년 2월 포스코회장으로 선임돼 5년 동안 포스코그룹 경영을 총괄했다.

포스코건설이 비자금을 조성했던 시기와 상당 부분이 겹친다.

또 정 전 회장 재임 기간 포스코 계열사가 41곳 늘었지만, 이 가운데 절반 가까운 18곳이 자본잠식되며 경영이 악화한 점도 검찰이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다.

2010년 3월 재무 상태가 부실했던 성진지오텍의 지분 40.4%를 인수해 2013년 7월 포스코플랜텍과 합병한 사례는 지금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 관계자는 "포스코건설은 수많은 계열사 중 하나다"라며 "비자금 (조성) 의혹만 보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돈의 흐름을 쫓다 뜻밖의 연결고리가 나오면 수사를 확대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으로도 읽히는 대목이다.

국세청이 2013년 9월 포스코P&S를 세무조사하고 나서 탈세 의혹이 있다며 검찰에 고발한 사건도 특수2부에 재배당돼 수사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