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육성 플랫폼 및 비전 공개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는 지난 10년간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의 학술연계 및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100억원 이상 규모의 연구 프로젝트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의 학술연계 및 지원 프로그램 시행 10주년을 맞아 인재 육성 철학을 기반으로 한 '인재 육성 플랫폼' 관련 성과를 10일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설립한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는 컴퓨터공학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을 기반해 다양한 융·복합 분야에 대한 기초 및 응용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기관이다.

국내에서는 2005년 시작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는 산학연을 통한 연구 협력, 인턴십 프로그램 및 학술 교류의 장 마련, 대학 커리큘럼 혁신 지원 등 한국 이공계 인재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해 왔다.

지난 10년간 국내에서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250건의 연구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지원된 금액은 순수 프로젝트 비용만 900만 달러(약 100억원) 이상에 달한다.

또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아시아에서 105명, 미국 레드몬드 연구소에서 41명이 인턴십 프로그램을 거쳤고 이 중 3명이 현재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근무한다.

MS는 매년 학계 저명한 교수진 및 연구진들의 연구 성과를 논의하는 '연례 교수 회의'를 개최하고 잠재력을 갖춘 교수진들이 연구에 몰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지난해는 국내 최초로 전병곤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가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학술상'을 받았고, 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아시아 장학생도 5개 대학에서 총 23명이 선발됐다.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에서 학술연계 및 지원을 담당해온 이미란 상무는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는 '사람 중심의 선순환적인 이공계 인재육성'을 정책 철학으로 한다"며 "대학과 교수에게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진 기술과 자원들을 개방해 연구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학생들에게는 세계적인 석학 및 연구원들과 교류할 기회를 제공해 함께 커가는 생태계를 마련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