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림원소프트랩 방문해 업계와 간담회

클라우드 기업 현장방문에 나선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10일 오후 서울 강서구 영림원소프트랩을 방문, 직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제공)
클라우드 기업 현장방문에 나선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10일 오후 서울 강서구 영림원소프트랩을 방문, 직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제공)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10일 서울 강서구에 있는 클라우드 기업 영림원소프트랩을 방문해 클라우드 산업계를 격려하고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도울 다양한 정책을 펴겠다고 밝혔다.

최 장관의 업체 방문은 지난 3일 클라우드 발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세부 핵심과제인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을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장관은 먼저 영림원소프트랩을 둘러보며 직원들로부터 클라우드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들은 뒤 해외 진출 현황,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국내 클라우드 산업계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물었다.

최 장관은 이후 송희경 클라우드산업협회장 및 영림원소프트랩, KT, SKT, LG CNS 등 주요 클라우드 관련 기업 대표 및 임원들과 간담회를 열어 업계 여론을 청취했다.

참석 기업들은 이번 클라우드 발전법을 통해 클라우드 산업이 발전하고 ICT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입법 취지가 달성될 수 있도록 미래부가 최대한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공공부문에 클라우드 도입을 활성화하고 민간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며 클라우드 전문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체계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이 대기업, 중견기업과 협업해 해외로 나아갈 방안 또한 함께 모색해달라고 요청했다.

벤처기업 아펙스플랫폼의 김성우 대표는 "벤처들은 대부분 리소스가 부족하고, 우리도 이미 해외에 진출했지만 혼자 싸우기 버겁다"며 "중견기업 및 대기업은 인프라와 마케팅을, 벤처는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등을 제공해 해외에 동반 진출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을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장해성 SK텔레콤 클라우드 팀장은 "글로벌 진출, 산업단지 설립 외에도 모바일앱에서의 클라우드 활용 레퍼런스를 마련하는 등 관련 기업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구체적인 안들을 만들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클라우드 발전의 걸림돌로 꼽히는 보안에 대해 김철승 KT 상무는 "법이 시행되는 9월 전에 정부가 보안인증한 민간 시범서비스들이 시장에 흡수돼야 한다"며 "정부가 신속하게 국내 1, 2호 보안 인증 서비스 제공자를 탄생시켜야 해외 사업자들이 들어오기 전에 전국에 국내 서비스 제공자들이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밖에도 참석자들은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우수한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고 클라우드에 대한 대중의 이해도가 높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양희 장관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ICT 활용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꿔 산업 및 국가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관계 부처와 협력해 범국가적 차원의 클라우드 육성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 방안으로 미래부는 공공 및 민간에서 클라우드 도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클라우드 이용에 대한 보안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 국내 클라우드 이용률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또 클라우드 활성화 정책이 국내 클라우드 산업 발전과 연계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인력양성 등을 통해 기술전문기업을 육성하고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간의 상생 협업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최 장관은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시장구조 속의 많은 제약을 풀어준다면 클라우드 종사자 및 기업들이 늘어나 세계적인 기업도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클라우드 산업이 활성화되고 국내 기업이 성장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클라우드 발전법이 산업계가 획기적으로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기폭제가 됐으면 한다"며 "클라우드 분야의 가능성과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믿는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