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성능 혁신 주목…MWC 공개행사 역량 총동원해 총력전

[현대경제신문 이미향 기자] 삼성전자의 6번째 갤럭시가 '난국타개'의 특명을 받고 2일 새벽(한국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마침내 베일을 벗는다.

 갤럭시S6는 삼성이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1위의 무너진 자존심을 세우기위해 '회심의 역작'으로 준비해온 카드.

 삼성은 지난해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아이폰6를 앞세운 애플의 반격에, 보급형 시장에서는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 업체의 협공에 눌려 '어닝쇼크'를 보였고, 특히 지난해 4분기는 숙적 애플의 기세에 눌려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다 회복국면에 있다.

 이에 삼성은 작년 말부터 갤럭시A와 갤럭시E를 필두로 글로벌 중저가폰 시장 공략을 본격화 한만큼 이제는 갤럭시S6로 고가폰 시장을 장악해 다시금 '갤럭시 신화'를 쓰겠다는 야심을 보이고 있다.

 갤럭시S6가 '프로젝트 제로'라는 이름으로 개발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제로'라는 프로젝트명은 초심으로 돌아가 디자인과 성능의 혁신을 이루겠다는 삼성의 다짐이기도 했다.

 한마디로 배수의 진을 친 삼성전자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2015)' 개막 전날 열리는 갤럭시S6의 언팩(공개) 행사에 전사적인 역량을 총동원하며 '올인'하는 모양새다.

 .언팩 행사 명칭을 '올 뉴 갤럭시(ALL NEW GALAXY·완전히 새로워진 갤럭시)'로 정하고 행사의 형식과 내용 모두 새롭게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 명칭에서 드러나듯 갤럭시S6는 이전의 갤럭시 모델들과 비교해 디자인이나 기능면에서 '완전히 달라진' 면모를 보여주겠다는 삼성의 의지가 배어있다.

갤럭시S6는 경쟁 모델인 아이폰과 비교해 늘 부족하다고 지적됐던 디자인은 물론 내부에 탑재될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성능 역시 혁신에 가까운 변화를 이뤘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이 앞서 티저영상으로 공개했듯 몸체는 아이폰처럼 메탈이 적용됐을 것으로 보인다. 금속 재질은 플라스틱보다 세련된 느낌이 드는 데다 손에 쥐는 감각(그립감)의 안정성도 좋아 디자인과 실용성 면에서 앞서지만 삼성은 그동안 갤럭시S 시리즈만큼은 플라스틱 재질만 고집해왔다.

 게다가 일체형 배터리를 장착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역시 스마트폰의 몸매를 더욱 날씬하게 뽑아내기 위한 고민의 결과로 읽힌다.

 대신 일체형 배터리로 인한 충전의 번거로움은 자기유도방식의 무선충전 기능 탑재로 없앴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실제로 증권시장에서는 관련 기술을 가진 업체들의 주가가 오르는 현상이 일기도 했다.

 삼성의 자체 결제기능인 '삼성 페이'가 내장될 것으로도 예상된다. 이미 애플의 '애플 페이'가 북미 시장에 안착하며 성공을 앞둔 만큼 '삼성 페이'를 안은 갤럭시S6가 아이폰과 벌일 결제 플랫폼 시장에서의 경쟁구도가 주목된다.

 삼성은 이번 MWC에서 관람석을 둘러싼 360도 스크린을 도입해 몰입감을 높이고 영상 효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체험 시간을 늘려 현장 참석자들이 제품을 충분히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 세계 소비자들이 새로운 갤럭시 스마트폰의 열기를 느낄 수 있도록 2일 오전부터 8시간 동안 삼성 부스에서 '언팩 못다한 이야기(Unpacked Untold Stories)'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이를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신종균 IM(IT·모바일) 부문 사장은 언팩 행사 다음날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갤럭시S6가 지닌 의미를 강조할 예정이다. 이인용 커뮤니케이션팀장(사장)도 베트남 출장지에서 곧바로 바르셀로나로 건너와 언팩 행사를 지원한다.

 올해 MWC에서는 네트워크와 메모리 신기술도 대거 공개한다. 네트워크 사업 전시관을 별도로 마련해 전 세계 통신사업자들을 대상으로 VoLTE(LTE 기반 음성통화), CA(주파수 집성기술), C-RAN(집중형 기지국), eMBMS 등 최신 LTE 기술 제품과 솔루션을 전시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