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일본 1위 택시 호출 서비스 ‘GO(고)’를 운영 중인 일본 GO(GO INC.)와 모빌리티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한 킥오프 미팅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기존에 진행해 온 카카오T 로밍 서비스 제공에서 양국 이용자들의 이동 장벽을 해소하고 해외 모빌리티 플랫폼 간의 경제협력 사례를 만들 수 있는 장기적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GO는 일본 최대 택시 기업 일본교통홀딩스의 그룹사가 운영하던 재팬택시(Japan Taxi)와 일본 IT기업 DeNA의 무브(MOV)가 2020년 4월 사업을 통합하며 출범한 회사다.

지난달 사명을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스(Mobility Technologies)에서 GO로 변경했으며 현재 GO 앱은 일본 전역 90%의 도도부현에서 제공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8년 9월 GO의 전신인 재팬택시에 15억엔(약 144억원)을 출자하며 재팬택시와 협력을 시작했다.

당시 재팬택시가 해외기업과 자본제휴를 체결한 것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최초로 2019년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 로밍 서비스를 일본에서 최초로 선보이며 재팬택시도 카카오모빌리티의 첫 해외 진출 파트너가 됐다.

이후 양사는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해 협력 확대 논의에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최근 엔데믹에 따른 여행 수요 회복, 한일 양국 경제교류 재개, 카카오모빌리티의 영국 모빌리티 중개 플랫폼 스플리트 인수 등으로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보다 다양한 협력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됐다.

일본이 관광객 입국을 다시 허용함에 따라 양국을 오가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는 점도 협력 논의 재개를 위한 동력이 됐다.

양사는 이번 논의를 통해 양국 국민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협력 아이디어를 논의했다.

양국 모두 코로나19 이후 택시 기사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택시 공급을 확대하고 배차를 효율화해 수요공급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두 서비스 간 연동을 확대해 양국 국민의 이동 편의도 높인다.

현재 일본에 입국하는 한국 여행객이 카카오 T를 통해 GO에 연결된 일본 택시를 이용하는 것은 가능하나 한국에 온 일본 여행객들이 GO앱을 통해 카카오 T 택시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양사는 추후 GO의 수요단(승객)과 카카오T의 공급단(택시)을 연동해 일본 관광객들이 한국 방문 시 기존에 쓰던 GO 앱 그대로 카카오T에 연결된 한국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GO앱과 카카오T 앱의 양방향 연동이 구현되면 국내 택시 업계의 수요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