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마감 단지 38.2%에 그쳐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1분기(1~3월) 전국 신규 분양 아파트의 60% 이상이 모집 가구 수를 채우지 못하고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은 100% 청약 마감에 성공한 반면, 지방은 청약 미달이 속출하고 있어 지역별 양극화가 심화되는 모습이다.

17일 부동산R114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의 청약 결과를 분석한 결과 전국 1분기 분양단지 34개 곳 가운데 1·2순위 내에 청약이 마감된 곳은 13곳으로 38.2%에 그쳤다. 나머지 21개 단지는 2순위에서도 모집 가구 수를 채우지 못해 단지 수 기준 미달 비율이 61.8%에 달했다.

지난해 1분기 총 87개 분양 단지 가운데 21개 단지만 미달(24.1%)된 것과 비교해 미달 단지 비율이 2.5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 미달 비율은 70%(84곳)로 올해 1분기보다 더 높았지만 분양 단지가 120개로 올해 1분기의 3.5배에 달하는 등 올해 초보다 입지가 떨어지는 곳의 밀어내기식 분양이 많았던 점을 감안하면 분양시장 침체의 골이 여전히 깊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지방은 대구와 경북, 전남, 전북, 제주, 충남 등 6개 지역에서 각 1개 단지씩 분양됐지만 모두 미달됐다. 수도권에서도 경기 지역에서 1분기 8개 단지가 분양돼 75%인 6개 단지가 미달된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 역시 5개 단지가 분양돼 1개 단지만 마감돼 미달 비율이 80%에 달했다.

올해 전국 아파트 1순위 청약경쟁률은 평균 5.1대 1로 전년 동기 대비 11.4대 1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반면, 서울은 1분기 분양된 3개 단지가 모두 순위 내 마감에 성공해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규제지역 해제와 대출 허용 등 정부의 전방위적인 완화 혜택이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이 같은 쏠림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분기 서울에서 일반분양된 아파트는 3개 단지 총 393가구(일반 가구 수)로, 총 2만2401명이 신청해 청약 경쟁률이 평균 57대 1에 달했다.

시장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자 건설사들은 파격 혜택을 주면서 미분양 털기에 나서는 상황이다. 중도금 납부를 아예 미뤄주거나 비율을 낮추고 잔금 시기 납부할 수 있도록 한 단지들이 등장하며 수요자들의 주택 수요를 자극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에선 수도권과 비수도권 부동산 시장 양극화 현상이 향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정부의 1·3대책을 통해 전매제한, 실거주 의무, 중도금대출 제한 등의 규제가 완화됐고 지난달부터 다주택자도 거주지와 상관없이 무순위 청약에 도전할 수 있게 돼 일부 지방의 주택 수요가 수도권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시장 연착륙을 위해 정부가 내놓은 규제 완화책이 수요가 몰리는 서울을 제외한 지역에선 큰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며 “원자잿값 상승으로 시공비는 늘고 부동산 침체로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건설사의 부담이 증가해 분양 마저 감소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규제 완화로 투자 가치와 개발 호재가 높은 수도권 아파트에 청약자들이 더 집중되며 미분양 단지는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