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문은행 법제정 5년 기념 토론회

인터넷전문은행 법제정 5년 기념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현대경제신문>
인터넷전문은행 법제정 5년 기념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현대경제신문>

[현대경제신문 김성민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3사가 설립 취지인 포용금융과 혁신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와 정무위원회가 주최하고 윤창현 의원과 인터넷전문은행 3사가 공동 주관한 ‘인터넷전문은행 5주년 기념 토론회’가 27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윤한홍 정무위 간사, 윤창현 의원과,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이준수 금융감독원 부원장을 포함해 서호성 케이뱅크 행장,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 등 인터넷전문은행 3사 대표가 모두 참석했다.

윤창현 의원은 개회사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인터넷전문은행의 방향을 논의하면서 새로운 제도 보안은 더 필요한 게 있는지 점검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축사를 통해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인터넷전문은행들은 큰 성장을 이뤘다”며 “앞으로도 은행권에 매기로써 디지털 혁신, 상생금융 확산이라는 도입 취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준수 금융감독원 부원장도 축사에서 “앞으로도 인터넷전문은행이 경쟁과 혁신을 적극적으로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 과정에서 리스크 관리와 위기대응 능력 확충, 소비자 보호에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인사말에서 인터넷전문은행 3사 대표들은 중금리 대출 확대, 혁신 주도 등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인터넷전문은행들은 아직 대형 은행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비교적 빠르게 금융시장에 안착했고 다른 나라에서도 벤치마킹하고 싶은 사례로 꼽힌다”며 “이에 앞으로 역할에 대한 고민도 많다. 기술 기반 혁신을 비롯해 은행 본연의 건전성 유지와 금융포용 확대 등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인터넷전문은행은 기존의 은행권의 오랜 관행을 바꿔보겠다는 도전의식에서 출발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 앞세워 내실있는 성장을 이어가고 꾸준한 자본 확충을 통해 건전성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엇보다 인터넷뱅크 인가의 근거가 된 중신용자 대출 활성화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말 기준 대출 잔액의 40% 이상을 중·저신용자에게 공급했다. 이는 카카오뱅크 25.4%, 케이뱅크 25.1% 보다 15% 가까이 많은 규모다.

서호성 케이뱅크 행장도 “어떻게 인터넷은행이 발전하고 혁신을 주도할지가 앞으로의 과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신성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은행권 혁신을 위한 인터넷뱅크의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으며 인터넷은행 3사 매니저들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