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ETF에 순매수 지속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현대경제신문 최윤석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신흥국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 3종에 대한 개인 순매수 금액이 200억원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개인 순매수 금액이 몰린 ETF 3종은 ACE 베트남VN30(합성) ETF, ACE 베트남VN30선물블룸버그레버리지(H) ETF, ACE 인도네시아MSCI(합성) ETF 등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에 따르면 개인투자자들은 지난 1월 2일 이후 신흥국 ETF 3종을 약 202억원 순매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각 상품별로는 ACE 베트남VN30(합성) ETF와 ACE 베트남VN30선물블룸버그레버리지(H) ETF에 각각 173억원과 18억원의 자금이 유입됐고 ACE 인도네시아MSCI(합성) ETF는 11억원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CE 베트남VN30(합성) ETF는 베트남 호치민거래소에 상장된 대형주 30종목으로 구성된 VN30지수를 기초지수로 한다. ACE 베트남VN30선물블룸버그레버리지(H) ETF는 VN30의 선물지수인 '블룸버그 VN30 선물지수'의 일별수익률을 2배수로 추종한다.

ACE 인도네시아MSCI(합성) ETF는 인도네시아 상장 종목의 성과를 보여주는 MSCI 인도네시아지수를 기초지수로 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이 같은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에 대해 최근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의 자본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투자매역을 키웠다며 신흥국 ETF를 향한 관심은 전세계적인 저성장 기조 속 신흥국들의 성장세가 돋보이기 때문으로 설명했다.

앞서 베트남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은 지난 2008년 14조원 규모에서 최근 270조원으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고 인도네시아 주식시장의 시가총액도 같은 기간 129조원에서 756조원 규모로 크게 성장했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은 "베트남은 포스트 차이나로 꼽히는 국가이고 인도네시아는 풍부한 니켈 매장량을 기반으로 하는 자원부국"이라며 "양 시장 모두 주식시장의 성장이 가파른 가운데 외국인 투자 활성화에 따른 경제성장이 뒷받침되고 있어 현 시점에서 투자자들이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