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아이디언스가 개발 중인 신약 후보물질인 베나다파립(IDX-1197)이 항암 효과가 우수하다는 비임상 결과가 미국의 의학 저널에 실렸다.

아이디언스는 베나다파립의 비임상 연구 결과가 분자암 치료법(Molecular Cancer Therapeutics) 최신호에 게재됐다고 7일 밝혔다.

분자암 치료법(Molecular Cancer Therapeutics)은 미국 암 연구학회(AACR)가 발간하는 항암제 중개연구 분야의 학술 저널이다.

이번 베나다파립 연구 논문은 편집자들로부터 주목할 논문으로 선정돼 하이라이트 섹션을 장식했다.

베나다파립은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 저해 기전을 가진 경구용 표적 항암제 신약 후보 물질이다.

베나다파립은 차세대 PARP 저해제로서 우수한 항암 효과를 나타냈으며 독성 연구에서 큰 부작용이나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이 저널에서 소개됐다.

연구 논문에 따르면 올라파립(olaparib) 등 1세대 PARP 저해제와 비교해 항암 효과가 우수했으며 BRCA(breast cancer susceptibility gene) 변이가 있는 암에 선택적으로 효능을 발휘했다.

또 난소암과 유방암, 췌장암 등을 모델로 한 생체 내(in vivo) 시험에서 올라파립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용량에서도 더 강력한 항암 효과를 보였다.

베나타파립은 암세포에 대해 선택적으로 독성을 나타내므로 기존의 1세대 PARP 저해제에 비해 혈액학적 측면에서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 다양한 항암제와의 병용 요법을 통한 사용 범위 및 적응증 확대 등 잠재성을 기대할 수 있는 차세대 PARP 저해제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