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신작 9종 출시...자체 IP 경쟁력 확대 기대

네오위즈 판교타워 <사진=네오위즈>
네오위즈 판교타워 <사진=네오위즈>

[현대경제신문 유덕규 기자] 네오위즈는 2022년 연간 및 4분기 실적을 14일 발표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2946억 원, 영업이익 226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6% 증가했다. 4분기 실적은 매출액 72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3% 감소했다.

연간 매출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PC·콘솔 게임 부문은 126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 증가하며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모바일 게임 부문은 전년 대비 9% 증가한 1433억 원을 기록했다. 기타매출은 248억 원으로 534% 성장했다.

지난해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3,500만건을 돌파한 ‘고양이와 스프’는 한국 게임 최초 넷플릭스 입점을 비롯, 3분기 에는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등 모바일 게임 매출을 견인했고, 웹보드 게임이 규제 완화 효과에 힘입어 안정적인 매출을 보여줬다. 

한국 인디게임 최초로 출시 1년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달성한 ‘스컬(Skul)’, 온라인 1인칭 슈팅게임(FPS) ‘아바(A.V.A)’와 리듬게임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가 각각 스팀(Steam)과 엑스박스(Xbox) 및 게임패스(Game Pass)에 출시되면서 매출에 기여했다. 기타매출은 자회사 티앤케이 팩토리 광고 매출이 온기 반영된 결과다.

2022년 네오위즈는 국내외 게이머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2023년에도 총 9종의 신작을 선보이며, IP(지식재산권) 강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자체 개발한 콘솔 타이틀이자, 소울라이크 장르 최대 기대작으로 떠오른 ‘P의 거짓’은 올해 여름 글로벌 동시 출시된다. 모든 챕터의 1차 개발을 마무리하고 최고의 퀄리티를 선보이기 위한 막바지 작업이 진행 중이다. 

상반기 내 글로벌 이용자 대상 FGT(Focus Group Test)가 진행되며, 정식 출시 전까지 신규 영상 공개, 게임쇼 참가 등 이용자들과 접점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간다. 또한 입증된 개발력을 바탕으로 ‘P의 거짓’ 차기작 개발 등 더 큰 성장을 위한 준비작업도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고양이와 스프’ IP를 활용한 차기작과 감성적인 아트를 활용한 퍼즐, SNG(소셜네트워크게임),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들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브라운더스트’ IP도 확장해 나간다. 전작 ‘브라운더스트’를 계승한 ‘브라운더스트2(BrownDust2)’가 올해 상반기 공개되며, 이를 앞세워 서브컬쳐 게임 시장에서 탄탄한 글로벌 팬덤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일본 유명 IP 기반의 대형 신작’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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