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CEO 간담회 개최…생‧손보 대표 14인 참석

이복현 금감원장이 26일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보험회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이복현 금감원장이 26일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보험회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올해도 시장의 불확실성과 경기침체 우려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며 "보험사들은 무리한 외형 확장보다는 금융시장 안정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26일 서울시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보험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보험업권이 금융시장이 불안할 때마다 장기자금을 제공함으로써 자본시장을 안정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 등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대표 14명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모두발언에서 "보험업계는 2008년 금융위기, 코로나19로 인한 금융시장 불안 때도 장기자금을 제공해 자본시장을 안정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며 "회사별로 투자적격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채권을 매입하는 등 다양한 투자 방식으로 유동성을 공급하는 기관투자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달라"고 요청했다.

부동산 경기 하강과 관련한 위험관리 강화도 강조했다. 이 원장은 "금리 인상 및 경기침체 우려 등이 계속되면서 부동산 등 경기 민감성 자산의 손실 위험이 커지고 있다"면서 "보험회사 자체적으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및 해외 대체투자 등에 대한 철저한 심사와 사후관리 등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도 부동산 PF 점검 결과를 공유하고 해외 대체투자 모니터링 지표를 개발하는 등 감독 측면의 지원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또 보험업계 새 회계제도(IFRS17)와 새 지급여력제도가 새해부터 시행된 것과 관련해 시행 초기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회계시스템과 회계결산 산출 결과를 잘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 생계형 대리운전자가 사고 이력 때문에 보험 가입이 거절되지 않도록 대리운전 보험을 개선하고, 고령자가 중대 질병 진단 때도 요양원 입소 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 도입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사적 안전망으로서 보험의 역할이 중요해진다"며 "민생안정을 위한 보험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