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까지 전국 2만가구 공급 예정..전년비 48% 감소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설 연휴 이후에도 분양시장 침체가 계속될 전망이다. 정부의 규제 완화에도 불확실성이 지속되며 미분양 공포가 여전한 가운데 정부의 대대적인 규제 완화 효과로 숨통이 트일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설 연휴가 끝난 전날부터 내달에 걸쳐 전국에 4만283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이 가운데 1월 내 예정된 물량은 7386가구 수준이며 3만 가구 이상은 내달 공급된다.

올해 첫 달인 1월의 분양시장은 숨을 고르는 모습이었다. 이미 공급된 단지를 포함한 이달 전체 분양 물량은 1만7391가구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공급된 4만6347가구보다 무려 62.4% 줄어든 수준이다.

2월에 접어들면서 전년 동기 대비 21.5% 증가한 3만2897가구가 청약 일정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으나 실제 공급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분양시장이 크게 위축됨에 따라 건설사들이 일제히 분양 일정을 보류하거나 지연시킬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2월(입주자모집 공고일 기준)부터 올해 1월까지 전국 33개 단지가 일반분양을 진행했다. 이 가운데 1순위에서 마감한 곳은 부산 '남천자이', 서울 '강동 헤리티지 자이' 등 7곳에 불과했다.

일부 단지는 청약 신청자가 0명을 기록하는 등 수도권과 지방 가릴 것 없이 모집 인원을 채우지 못한 미달 단지가 속출했으며 분양시장 최대어로 꼽힌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 포레온)마저 일부 타입이 1순위 마감에 실패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다.

새해 첫 달부터 기준금리가 한 차례 더 인상되고 고물가·고금리에 대한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 역시 여전할뿐더러 주택가격의 하락도 계속되고 있기에 입지가 우수한 단지에 대해서도 청약 관망세 기조가 당분간 계속 되고 있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청약 미달 위험을 우려하고 있으나 규제지역 해제와 함께 전매제한, 실거주 의무, 중도금대출 제한 등 정부의 부동산 완화 정책 효과로 분양시장 연착륙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설 연휴 직후 규제 완화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 지역의 집중 분양을 위해 분양가와 분양 시기 등을 재검토하는 등 완판을 위한 건설사들의 각고의 노력도 이어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규제 해제에 따른 호재로 분양지역에 온기가 돌 수 있을지가 부동산 시장 최대의 관심”이라며 “이번 정부 발표로 현 시장 상황이 단기에 전환하거나 빠른 회복을 유도하기는 한계가 있겠지만 정부의 전면적인 부동산 규제 해제를 통해 대출을 비롯한 청약 문턱이 크게 낮아진 만큼 실수요는 물론 선점을 위한 투자수요까지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