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020가구 청약...수도권 63%에 그쳐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설 연휴를 앞둔 분양시장이 잠잠하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로 규제가 대폭 완화됐지만 지속되는 고금리·고물가 기조로 건설사들이 분양 일정을 미루고 있는 모습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1월 셋째 주에 전국 4곳에서 총 2020가구(민간임대·공공분양 포함, 행복주택 제외)의 청약 접수가 진행된 것으로 조사됐다.

1월 셋째 주 물량 중 63.12%(1,275가구)는 수도권에 집중됐다.

경기 하남시 ‘제일풍경채 하남 감일’(866가구), 경기 양주시 ‘회천2차 대광로제비앙 센트럴’(299가구), 인천 연수구 ‘송도역 경남아너스빌’(110가구)의 청약이 이뤄졌다. 지방에서는 전북 익산시 ‘익산 부송 데시앙’(745가구) 공공분양 1순위 청약 접수를 진행한 데에 그쳤다.

모델하우스 오픈 단지는 없으며 당첨자 발표는 ‘힐스테이트 동대구 센트럴’ 등 4곳, 정당 계약은 8곳 뿐이다.

분양 물량은 이달 전체로 살펴봐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직방은 이달 전국에서 10개 단지에서 5806가구가 일반 분양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전년 동월대비 총 가구수 60%, 일반분양은 64% 줄어든 규모다.

업계에서는 비교적 빠른 설 명절 연휴와 분양 비수기 영향을 고려해도 공급 물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규제지역 해제와 함께 전매제한, 실거주 의무, 중도금대출 제한 등이 풀렸음에도 새해 첫 달부터 기준금리가 한 차례 더 인상되고 뛰어난 주거 인프라를 갖춘 대단지들의 청약 성적마저 부진하면서 분양 열기가 한풀 꺾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 고금리에 대한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이 여전할뿐더러 주택가격의 하락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당장 청약수요가 두드러지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 않아 건설사들이 연초부터 분양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설 연휴 이후 규제 완화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 지역의 집중 분양을 위해 분양가와 분양 시기 등을 재검토하는 등 완판을 위한 건설사들의 각고의 노력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최근 집단대출 이자 부담, 미분양 급증, 청약수요 위측 등으로 분양시장은 한파를 맞았다"며 "정부가 극심한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청약 규제 완화와 공공주택 공급 계획 발표 등 적극적으로 정책 추진을 하고 있으나 전국적인 조정기 속 건설사들이 분양 물량을 줄이거나 아직 공급 시기를 잡지 못해 지난해보다 물량이 더 적게 집계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이번 정부 발표로 현 시장 상황이 단기에 전환하거나 빠른 회복을 유도하기는 한계가 있겠지만 일부 급매물 소화와 중장기적인 연착륙에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연휴가 끝난 직후 분양지역에 온기가 돌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