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3대책 발표 이후 계약률 상승

서울 강동구 둔촌동 일원에 문을 연 둔촌주공아파트(올림픽파크포레온) 견본주택에서 방문객들이 재건축 단지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
서울 강동구 둔촌동 일원에 문을 연 둔촌주공아파트(올림픽파크포레온) 견본주택에서 방문객들이 재건축 단지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서울 강동구 둔촌동 '올림픽파크포레온'(둔촌주공) 정당계약 체결을 17일 마감한다.

지난 3일 정부가 규제지역·분양가상한제 해제 등을 소급적용 하기로 결정한 이후 계약률이 급 상승한 것으로 알려진 둔촌주공이 ‘무순위 청약’ 없이 계약을 마무리 할 수 있을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모습이다.

최대 재건축 단지로 주목을 받은 둔촌주공은 지난해 12월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3695가구 모집에 1만3647명이 신청해 평균 3.7대 1의 경쟁률로 마감하면서 부진한 성적을 받았다는 평가가 나왔다.

하지만 정부가 이달 5일부터 서울 4개 구(서초·강남·송파·용산)를 제외한 수도권 전 지역을 부동산 규제지역과 분양가 상한제에서 해제하면서 분위기는 반전됐다.

둔촌주공의 경우 강동구가 규제지역과 분양가 상한제에서 해제되면서 기존 8년이던 전매제한 기간이 1년으로 줄고 실거주 2년 의무도 사라져 입주시 전·월세를 놓을 수 있게 됐다.

또 분양가가 12억원을 웃돌아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없던 전용 84㎡도 바뀐 규정에 따라 대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실제로 이런 규제완화책이 소급 적용된다고 발표된 후 둔촌주공 계약과 분양권 매수 관련 문의가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당계약 기간 100% 계약이 이뤄지지 않아도 무순위 청약 관련 규제가 대폭 완화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내달 중으로 주택공급규칙을 개정해 무순위 청약에 유주택자도 청약을 허용하고 무주택자는 거주 지역 요건도 폐지할 예정이라 대체로 높은 계약률로 이어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청약 특성상 부적격 당첨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어 일부 평형은 무순위 청약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지만 대체로 계약 완판에 성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러나 고금리 여파 등에 따른 시장 침체기가 길어지면서 수요자들 역시 조건을 신중하게 따지고 있어 최대 도시정비사업으로 이목이 집중됐던 둔촌주공의 계약 성공률이 올해 분양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되므로 추후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