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화생명>
<사진=한화생명>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한화생명은 1,000만명 ‘긱워커(Gig Worker)’를 위한 맞춤형 절세 플랫폼 ‘소크라택스(Socratax)’ 앱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긱워커는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라이더, 인플루언서, 강사, 컨설턴트 등 통상 프리랜서로 알려진 업무 종사자를 뜻한다. 일정수준 이상 사업소득 등이 발생하면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데 실제 사업소득으로 인식한 경우는 평균 20%에 불과해 소득신고에 대해 잘못 알거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크라택스는 절세 사각지대에 있는 긱워커를 위해 한 번의 데이터 연동만으로 실시간 예상 납부세액, 간편장부 작성,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 절세 가이드 등을 지원한다.

마이데이터 연동으로 실시간 수입과 지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가계부를 쓰듯이 간단히 장부를 작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예상 수입과 경비를 입력하면 납부세액 결과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 스스로 절세 방법을 찾고 이를 관리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별 수입과 지출 데이터를 자동 분석해 맞춤형 절세전략도 추천해 준다.

소크라택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소크라택스는 양질의 서비스를 긱워커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올바른 세금 신고 대중화와 맞춤형 절세전략을 제공하는 대표 앱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