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셀트리온은 미국 산호세(San Jose)에 기반을 둔 바이오텍 라니 테라퓨틱스와 경구형 우스테키누맙(Ustekinumab)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라니 테라퓨틱스에 경구형 우스테키누맙(개발명 RT-111) 비임상과 임상1상에 필요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성분명 우스테키누맙)을 독점 공급하며 향후 글로벌 개발 및 판매권에 대한 우선 협상권을 갖게 된다.

라니 테라퓨틱스는 독자적인 경구용 캡슐 플랫폼 라니필(RaniPill)을 통해 정맥·피하주사 제형의 단백질과 항체의약품을 경구형으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다.

라니필 기술로 만들어진 경구용 캡슐은 소장(小腸)에서 캡슐이 분해되고 캡슐 내에 있던 용해 가능한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약물이 소장으로 전달돼 혈관으로 이동하게 된다.

경구제이지만 캡슐 내 탑재한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주사제와 유사하게 약물을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셀트리온은 경구형 우스테키누맙 신약 개발 협업을 시작으로 현재 개발중인 CT-P43뿐 아니라 제품 파이프라인 전반에 걸쳐 혁신적 약물 전달 플랫폼을 적용하는데 협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재 개발중인 제품들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