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플랫폼 진출 등 미래경쟁력 확보도 주력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30일 "실손의료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상품구조와 보상체계 정비로 수익성 개선 등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안정적 수익성 확보 등 내실 경영이 간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실손보험에 대해서는 손해율이 적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규제환경 개선을 건의함과 동시에 4세대 상품으로의 계약전환을 활성화하고 대다수 국민들이 기대하고 있는 청구 전산화에 대한 관계 법령 개정도 지속적으로 촉구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자동차보험의 과잉진료와 과잉수리 관행도 반드시 개선해야 하는 과제"라며 "다친 정도에 상응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진료비 보상기준을 마련하고, 첩약·약침과 같이 과도하게 처방되는 일부 한방진료 기준의 합리적 개선도 관계부처와 협의해 가도록 하자"고 덧붙였다.

아울러 "올해 새 국제회계기준의 본격 도입으로 보험산업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며 "금융당국과 업계 간의 원활한 소통창구 역할에 충실해 제도의 연착륙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손보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에 대한 당부도 이어갔다. 정 회장은 "기존 보험 상품과 서비스에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기술을 더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해 나갈 수 있도록 업계 공동의 빅데이터 풀 확보 등 개별사가 홀로 하기 어려운 영역을 지원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또한 수소 및 전기차 수리비의 합리적인 산정, 자율주행차 도입에 맞춘 자동차보험 상품 개발, 전기차 충전소 화재나 중소기업의 기술 탈취 등의 위험에 대한 보험상품 제도화, 반려동물 보험 보장 내역의 다양화 등도 내년 과제로 제시했다.

아울러 그는 소비자 신뢰 제고에 관해 불완전판매 문제 해결을 위한 보험대리점(GA) 채널의 내부 통제 기준 강화와 불법 브로커 제휴 병원의 조직적 보험 사기에 적극적인 대응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