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산업 경쟁력 강화 위한 3가지 핵심 과제 발표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사진)은 30일 신년사를 통해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의 적용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현안 등을 해소해 신제도의 연착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IFRS17·K-ICS를 안정적으로 도입하고, 생보산업의 미래를 위한 혁신도 지속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그는 "금융과 비금융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상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회사 업무범위 제한 규제를 개선하고 디지털화·신기술 도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경영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보험사의 업무위탁 범위 확대와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보험금 청구 전산화도 추진한다. 정 회장은 "종이서류로 처리하고 있는 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 청구를 전산화해 4,000만 실손보험 가입자가 쉽고 편리하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SNS 등 다양한 홍보 강화를 통해 더 많은 보험소비자가 내 보험 찾아주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보험의 사회안전망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연금보험 등도 주력한다. 정 회장은 "고령화 시대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상품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소비자들의 노후생활자금 준비 지원을 위해 연금보험의 기능 강화를 추진하겠다"며 "요양·상조서비스 진출을 통해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높은 수준의 요양 및 장례서비스를 제공해 생보사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변화에 대응하고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응변창신(應變創新)'의 자세로 생보산업의 혁신을 위해 지혜와 역량을 모으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