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젠, 13일 기업설명회…BAL0891·SJ-600 소개
BAL0891 환자 모집 임박…SJ-607 동물실험 종료

김재경 신라젠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라젠 기업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재경 신라젠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라젠 기업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신라젠이 항암제 BAL0891의 미국 임상1상 환자 모집을 이번달 안으로 시작한다.

신라젠은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BAL0891은 신라젠이 스위스 제약사 바실리아로부터 도입한 일종인 유사분열 체크포인트 억제제(MCI) 후보물질이다. 신라젠은 이 물질의 개발 등 독점 실시권을 갖고 있다.

신라젠은 이 물질이 동물실험에서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저해하고 경구 투여보다 정맥 투여에서 뛰어난 항암 효능을 보였고 기존 항암제인 파클리탁셀과 함께 투여했을 때 시너지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미국 임상1상 환자 모집은 매리 크라울리 암 연구센터 등 세 곳에서 이뤄진다. 신라젠은 이미 임상 센터를 확보한 만큼 삼중음성유방암 등 난치성 암종을 대상으로 임상을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혈액암 등 다양한 암종으로 적응증(치료 범위)을 확대할 계획이다.

신라젠은 또 국내에서도 임상을 진행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국내 5대 병원 중 일부 병원과 이를 협의 중이라고 했다.

항암바이러스 플랫폼 기술인 SJ-600 시리즈의 연구개발 현황과 계획도 공개했다. SJ-600 시리즈는 항암 바이러스 플랫폼 GEEV 기반으로 정맥 주사의 항바이러스의 전달력을 높인 기술이다.

신라젠은 SJ-600 시리즈에 다양한 항바이러스를 조합해 새로운 항암제를 만들 계획이다.

현재 SJ-607의 동물 실험을 마무리한 단계로 내년 미국암연구학회(AACR)나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등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기술수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SJ-600 시리즈는 정맥 주사를 통해 전신에 투여할 수 있어 고형암과 전이암까지 직접적으로 약물 전달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신라젠은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바티스, 릴리 등 글로벌 제약사에서 임상 경험이 있는 마승현 최고의약책임자(CMO)를 비롯한 의사 3명을 영입했으며 전체 연구개발 인력을 40% 이상 늘렸다.

김재경 신라젠 대표는 “연구 인력을 확충하고 임상에 집중해 발 빠르게 글로벌 빅파마로 기술 이전을 추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이라며 “연구개발 인프라 확충, 인재 확보 등을 통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아낌없이 쏟아 기업 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