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원대 적자' 실손보험, 두 자릿수 인상 어려울 듯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정치권이 고물가에 따른 서민의 고통을 덜어주자는 취지에서 보험료 조정에 제동을 걸면서 내년부터 자동차 보험료를 최대 2%대까지 낮추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민의힘 등 정치권이 최근 당정 협의 등을 통해 자동차 보험료 1%대 인하 추진에 대해 강한 불만을 피력하자 손해보험사들과 금융당국이 인하 폭 확대를 놓고 고심 중이다.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으로 2,000만명이 가입돼있어 보험료 오르내림이 물가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정치권에선 보험료 상승이 물가를 더 밀어올리는 데다가 보험사 이익이 확대되고 자동차 손해율도 80%로 양호해 보험료 인하에 적극 나설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대형 4개사는 자동차 보험료의 1%대 인하를 추진하고 있지만 롯데손해보험은 최대 2.9%, 메리츠화재는 최대 2.5%까지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리츠화재가 손해보험업계 5위라는 점을 고려하면 메리츠화재의 2%대 자동차 보험료 인하 추진은 대형 4개사에도 인하 폭을 2%대로 확대해야 한다는 압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정치권의 기본 입장은 보험사가 최대 이익이 나는 상황에서 자동차 보험료를 1%대만 내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80%대 수준으로 양호하니 보험료를 2%대 수준까지는 인하해야 한다는 요구가 강하다”고 말했다.

앞서 삼성화재 등 일부 손해보험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차량 운행량과 사고의 감소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된 효과를 반영해 지난 4∼5월에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를 1.2∼1.3% 내린 바 있다.

반면, 10%대 보험료 인상을 추진해오던 실손보험의 경우 서민 생활의 부담과 물가 상승 우려로 두 자릿수 인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실손보험은 보험을 든 고객이 병원 치료 시 부담한 의료비의 일정 금액을 보장하는 보험 상품으로 가입자만 지난 3월 기준 3,977만명에 달한다. 과잉 진료 급증으로 1~4세대 실손보험의 손해율은 지난해 132.5%에 이어 올해는 120%대 중후반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보험업계는 이날 보험연구원이 주최하는 세미나에서 이런 내용의 실손보험 손해율 현황을 공개 및 논의하며 보험료 인상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