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A2등급 PF·ABCP 증권사별 매입한도 2000억원

<사진=금융투자협회>
<사진=금융투자협회>

[현대경제신문 최윤석 기자] 금융투자협회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 9개사가 참여하는 1조 8,000억원 규모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ABCP(자산유동화기업어음) 매입프로그램을 24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매입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메리츠·삼성·신한투자·키움·하나·한국투자·NH투자·KB증권 등 총 9개사로 2023년 5월 30일까지 종합금융투자사업자(25%)가 중순위 투자자로, 증권금융(25%)과 산업은행(25%)이 선순위 투자자로 참여한다.

또한 동 매입기구의 목적이 유동성 지원인 만큼 부실 이전 등을 방지하기 위해 매입신청 증권사도 후순위 투자자(25% 이상)로 참여하며 매입신청 ABCP의 위험수준에 따라 필요시 일정수준의 담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필요 시 동 프로그램 참여기관의 협의 등을 통해 조기종료 또는 연장이 가능토록 했다.

우선 매입대상증권은 신용등급 A2등급의 PF·ABCP로 증권사별 매입한도는 2,000억원이다. 주관사인 메리츠·한국투자·NH투자증권에서 매주 단위로 차환 만기 물량에 대해 신청을 받아 매입할 예정으로 매입금리는 시장금리 상황 등을 반영해 결정할 계획이다.

첫 매입 일정으로는 11월 24일부터 12월 2일까지 차환 만기가 도래하는 ABCP에 대한 매입신청을 접수해 5개 증권사가 신청한 총 2,938억원을 24일부터 집행한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 회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형 증권사의 유동성 우려는 충분히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와 한은의 적극적인 시장 안정화 조치와 증권금융, 산업은행 및 은행권의 유동성 공급 등이 결합돼 조만간 단기자금시장 및 채권시장 경색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기관투자자와 일반법인 등이 시장 불안을 우려해 필요자금 대비 과도하게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과정에서 증권사 신탁, 일임자금 환매가 급증하고 채권시장 불안정이 높아지는 악순환이 우려되는 만큼 과도한 환매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