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업계, 보험료 인상안 당국에 전달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내년부터 적용될 실손의료보험료 인상 폭을 두고 업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보험업계는 누적적자를 감안해 두 자릿수 인상을 원하는 반면, 금융당국은 물가 상승 등을 고려해 가입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소한의 인상을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최근 실손보험 손해율 분석을 마치고 내년 실손보험료 인상률을 정하기 위한 논의에 들어갔다. 올해의 경우 10% 초반대의 보험료 인상이 필요하다고 피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해 실손보험료 평균 인상률은 14.2% 수준이었다.

실손보험은 가입시기와 보장내역에 따라 4세대로 나뉘며 현재 판매 중인 상품은 4세대다. 2021년 7월 이전에 가입한 1~3세대 실손보험은 상품에 따라 3년, 5년 갱신형이며 매년 나이를 먹는 만큼 기본 할증이 붙는다.

특히 내년에 갱신주기가 돌아오는 고령 가입자의 경우 가입 시기와 상품에 따라 50%에서 많게는 100% 이상 실손보험료가 오를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1~2세대 실손보험의 손해율은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해 기준 1세대 손해율은 127.6%, 2세대 손해율은 109.4%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실손보험 손익은 지난해 기준 마이너스 2조8,600억원으로 전년(2조5,000억원) 대비 적자 폭이 늘어난 상황이다. 업계는 이러한 상황이 올해는 더욱 악화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간 동결돼 온 3세대 보험료 인상 폭 역시 관심거리다. 지난 2017년 4월 1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3세대 상품은 5년간 보험료를 올리지 못하다가 올해부터 보험료를 인상할 수 있게 됐다. 보험업감독규정에 따르면 실손보험은 출시 5년이 지나면 최대 25%까지 보험료를 인상할 수 있다.

손보업계 1위인 삼성화재는 3분기 실적발표에서 “3세대 실손 손해율이 118%에 달한다”며 10% 안팎의 보험료 인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금융당국은 국민 대부분이 가입한 실손보험료가 큰 폭으로 오를 경우 국민 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보험료 인상 폭을 두고 당분간 줄다리기가 벌어질 전망이다.

손해보험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과의 협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실손보험료 인상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있어보인다”면서도 “실손보험 누적적자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 상황에서 일정 수준 보험료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