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BL생명>
<사진=ABL생명>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ABL생명은 AI 신기술에 기반한 보험사기예측시스템을 18일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ABL생명의 AI 기반 보험사기예측시스템은 보험금 청구 시 보험사기 의심건을 자동 감지해 알려줘 사기성 보험청구에 대해 선제 대응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준다.

이 시스템은 AI 모델링 자동학습 및 배포 프로세스 기능이 탑재돼 있어 보험금 지급 프로세스 효율화에도 기여한다. 사고보험금 청구 접수 시 통상 분류되는 자동결재, 인심사, 조사, SIU 분배 단계에서 정확성이 높아져 사고보험금 자동결제율이 86%로 향상되고 24시간내 사고보험금 처리율(올해 8월 기준 84.1%)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ABL생명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보험사기에 대해 한층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물론 신계약 처리 과정에서도 고객서비스가 더 효율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약 시점에서 AI가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 이를 기반으로 손해율, 거절률 등을 예측해 점수화해 제공한다.

이 점수는 청약인수 심사 시 리스크 판단 요소로 작용함으로써 보험 청약부터 보험금지급까지 보험사기 위험을 더욱 정교하게 관리할 수 있어 신계약 자동심사율도 개선될 전망이다.

최현숙 ABL생명 고객지원실장은 “지능화, 조직화, 대형화 추세를 보이는 보험사기에서 선량한 고객의 피해를 줄이는데 이번에 오픈한 AI 기반 보험사기예측시스템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ABL생명은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디지털 고객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