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글로벌금융자문사·로펌과 공동 개최

백승달 한국무역보험공사 부사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 본사에서 개최된 ‘수소 프로젝트 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백승달 한국무역보험공사 부사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 본사에서 개최된 ‘수소 프로젝트 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는 27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프로젝트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무보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 인프라 특화 금융자문사 크랜모어 파트너스, 다국적 로펌 셔먼앤스털링이 공동개최했다.

세미나에선 수소 프로젝트 참여 기업의 금융·법률 대응 역량 강화를 돕기 위해 우수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수소 사업 관련 주요 이슈와 대응 노하우가 논의됐다.

크랜모어 파트너스는 프로젝트 참여 경험으로 쌓인 재원 조달 방식을 공유했다. 유스프 마쿤 총괄 파트너는 "각국 정부와 투자자, 금융기관 등 이해관계자별로 리스크 방식이 다르다는 걸 이해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프로젝트 추진 노하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셔먼앤스털링은 사전에 필수적으로 검토할 법률 이슈를 공유했다. 정안나 셔먼앤스털링 변호사는 국가별 규제와 기술 라이선스 등 수소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사전에 고려할 이슈를 전달했다. 또 정확한 생산량 예측이 어려운 산업 특성을 고려해 생산물 판매계약 구조에 따른 법률상 차이점을 설명했다.

무보는 한도우대, 보험료 할인 등을 골자로 하는 수소 인프라 프로젝트 관련 무역보험 우대지원 제도를 소개하면서 수소 관련 지원제도를 다각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무보는 지난달까지 수소전문기업 11곳에 373억원 규모 무역보험을 지원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늘어난 혜택을 제공하기도 했다.

백승달 한국무역보험공사 부사장은 “탄소중립이 불러온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의 중심에 수소가 있지만 우리 기업들의 수소 프로젝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하우의 축적과 투자,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며 “우리 기업이 수소 경제에서 지속적으로 성장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K-SURE의 네트워크와 정책적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