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권 페이퍼리스 추진 선도…연 4억장 종이 절감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25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7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으로부터 혁신금융부문 금융위원장상을 수여 받고 있다. <사진=BC카드>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25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7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으로부터 혁신금융부문 금융위원장상을 수여 받고 있다. <사진=BC카드>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BC카드는 최원석 대표이사 사장이 25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7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혁신금융부문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주관 금융의 날에는 혁신금융, 저축‧투자, 포용금융 등 3개 부문에서 금융시장 발전에 공로가 있는 우수 금융기관 및 개인을 대상으로 포상을 진행한다.

최원석 사장은 결제산업 혁신을 통한 ESG 실현, 한국 중심의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구축, 소상공인 상생을 통한 금융서비스 지원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먼저 정부의 ‘종이 없는 사회 실현’ 정책에 맞춰 카드업권의 페이퍼리스 추진을 선도했다. 현재 신용카드 거래조건이 포함된 각종 안내장은 서면 제공하도록 법으로 규정돼 있으나 이는 자원낭비와 환경오염 발생 문제도 있었다. 이에 최 사장의 건의로 신규 고객과 가맹점주에 제공되는 각종 종이 인쇄물을 전자문서로 교부 가능케 함으로서 A4용지 기준 연 4억장의 종이를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간(N2N) 결제 네트워크 확대 구축 노력도 인정받았다. 최 사장 부임 이후 BC카드는 인도네시아 ‘디지털 결제 국책사업(QRIS)’을 단독 수주했고 베트남 국영결제사업자 ‘NAPAS’ 협력 강화 및 판매시점관리(POS) 시장 점유율 1위 업체 ‘와이어카드 베트남’ 인수 등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K-핀테크’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소상공인 상생 지원을 위한 금융서비스 제공에도 힘썼다. 1인 마켓, 소상공인 대상 온라인 결제 서비스 ‘pay-Z(페이지)’ 플랫폼 론칭과 개인사업자 특화 신용평가체계 구축(Biz Credit) 통한 금융 사각지대 해소 등의 노력이다. 최근에는 KT와 협업으로 지류형 온누리 상품권을 대체하는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 상품권’ 운영 대행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최원석 사장은 수상소감으로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 KT그룹의 ESG경영 기치 아래 BC카드는 앞으로도 차별화된 디지털 결제 기술을 통해 국내외 고객에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